Ⅰ. 서 론
1930년대 및 광복 이후의 우리 현대문학은 1910년대 후기로부터 1920년대까지의 기간에 준비된 기본적 문제들을 바탕으로 하여 각 시기의 역사적 상황과 문학 집단 및 작가의 문학적 전망에 따라 다양한 흐름으로 전개되었다. 그 중 농민문학은 우리 문학사에서 하나의 흐름을 이룬 특수한
농민문학에 관해 본격적으로 논쟁이 일어나는 것은 1930년대 초반 프로문학계열의 논자들을 통해서이다. 그 가운데서도 안함광과 백철의 프로문학과 농민문학의 관계 및 농민문학의 프롤레타리아 헤게모니 논쟁이 이 부분의 핵을 이룬다.
여기에서는 <농민문학 문제 재론>과 <농민문학 문제>를 중심으
농민의 문제야말로 당대 소설의 가장 큰 관심사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몇사람을 뺀 대부분의 작가들이 농촌현실에 대한 파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작품에 오류를 범하거나 소재주의에 치우친 경향이 많았다.
이 논문에서는 '30년대의 농민문학 연구를 통해 일제 식민지 시대의 농촌과 농민들의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역사소설은 역사라는 매제를 통하여 단순히 역사적 진실만을 밝히는 것에서 벗어나 특정한 사회경제적 토대에 의해 파생되는 당대 사회의 제반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함으로써 문학적 생동감을 부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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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등/..
농민의 농민다운 노동의 생활상이나 곤경 또는 집념과 같은 감정 영역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재선,「한국현대소설사」, 현대문학, 1992, P. 459
”라고 정의하면서 감정영역의 유무를 통해 ‘농민소설’과 ‘농촌소설’을 구분하였다. 또한 “물론 이 양자는 쌍생아처럼 서로가
문학의 政體性을 프로문학에서 찾고 있다. 프로문학은 '藝術的 프로그램'이 아니라 '政治的 프로그램' 조진기,「한일 프로문학론의 비교연구」, 푸른사상, 2000. p.9.
에 더 가깝기 때문이다. 프로문학이란 '藝術로서의 文學'을 志向하는 것이 아니라 社會變革을 目的으로 한다. 이는 우리 論議의 出發點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
문학의 초기이론을 도입한 인물인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스트 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에 대해서 분명히 의식함으로써 우리 소설이 한 단계 발전 했다고 할 수 있다.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문학 비평의 「과학주의」수립의 기초가 되었다. 청야의 외재적 비평이 한국에 도입된 것은 1927년 무렵, 목적의식론이 대두될 시기에 해당한다. 이때의 대표적 비평가로는 팔봉, 회월, 무애를 거론할 수 있다.
1926년 말부터 계급문단의 쟁점으로 부각된 방향전환론은 식민지 시대 사회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