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가'를 지어 부르게 하였고, 여러가지 산업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그가 일으킨 산업의 한가지로 유명한 것은 길쌈이었다.
유리왕은 길쌈 장려를 위해 6부의 부녀자들에게 내기를 시켰다. 우선 6부의 모든 부녀자들을 두패로 나누고 궁중의 왕녀 두 사람을 뽑아 두 패를 각각 거느리게 한 다음 해마다
도솔가(兜率歌)」로, 신라가 족장시대를 청산하고 왕국의 기틀을 확립해 간 단초가 되는 시기에 유리왕의 치적에 따른 민족의 환강(歡康)을 예찬하는 내용의 노래이다. 「도솔가(兜率歌)」가 ‘차자사뇌격(嗟辭詞腦格)’을 갖추고 있다는 기록으로 보아 양식화되어 본격적으로 창작되었던 시가 형태임
도솔가, 사뇌가, 향가 등의 용어가 보인다. 그 당시 문자로 정립시킬 수 있는 국자가 없었으므로 중국의 문자인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서 기록되었다. 향가의 형식은 4구체, 8구체, 10구체로 구분된다. 현존하는 향가 25수중에서 4구체가 4수, 8구체가 2수, 10구체가 수이다. 향가는 한민족의 사상, 감정, 서
도솔가(兜率歌)
오늘 이에 ‘산화’의 노래 불러
뿌리온 꽃아, 너는
곧은 마음의 명(命)을 부리옵기에
미륵좌주(彌勒座主)를 모셔라!
이름은 월명이고, ‘사(師)’는 존칭이다. 화랑의 무리를 지도하는 스승이어서 그렇게 일컬어진 듯하다. 경덕왕 19년 4월 초하룻날에 해가 둘이 떠서 10여 일간 없어지지
도솔가(兜率歌), 자국지가(自國之歌)와 신라라는 고향의 노래를 뜻하는 국가(國歌), 국풍(國風)이라는 해석이 있다.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와 《균여전》에 11수로 총 25수가 현존하고 있다.
2)향가의 종류와 형식
향가의 형식은 크게 4구체, 8구체, 10구체 총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다소 원시
도솔가」「도천수대비가」 - 가장 많음
④ 주사계열 : 「처용가」「혜성가」 * 향가는 주술성이 강하다! - 작품 내용이 주술적이지 않은 것도
이 노래를 부르니 어떠했다는 설화를 통해 주술성을 드러낸다.
(5) 작가 : 화랑(귀족층) + 승려(백성을 염두해 두고 교화, 이념설득의 목적으로)
(6) 형식 : ①4
도솔가 이며 향가는 신라 사람들이 숭상했던 [시경]의 頌(송)과 같은 종류라 했다. 향가란 우리나라의 고유한 노래란 뜻이며, 이 향가 속에는 사뇌가라는 대표적 노래가 있다는 사실이다. [삼국유사]에는 기파가, 왕생가, 도적가 등과 같은 노래를 사뇌가라 칭했고, 서동의 노래와 공덕가는 풍요 또는 동
1989년 『시민K』를 통해 서울 연극계에 이름 알려짐
1996년 『임꺽정』
1997년 『모델』
1989년 『오구-죽음의 형식』
1993년 『바보각시-사랑의 형식』 『불의 가면-권력의 형식』
1996년 『문제적 인간-연산』
1998년 『눈물의 여왕』
1999년 『일식』
2000년 『도솔가-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제7 「월명사도솔가(月明師兜率歌」조(條)에 기록이 되어 전해진다. 상고시가와 마찬가지로 향가 역시 시(時)와 더불어 배경설화(背景說話)가 같이 전해지기 때문에 시 자체만 논한다면 작품을 완전히 수용(受容)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배경설화를 먼저 살펴본 후 본가를 논(論)하기로 한다.
도솔가」: 최초의 향가로 노래명만 전해진다.
(3) 서사문학
① 고구려
㉠ 대륙적인 씩씩한 기상을 가지고 고도의 중국 문화를 수입, 이를 소화하면서 웅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제 : <춘향전>의 근원설화인 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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