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말 원터 마을, 동경유학생이던 김희준이 학자금난으로 학업을 포기하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는 소작인으로 농사를 짓는 한편, 농민 봉사, 계몽 활동을 통하여 농민 지도자로서 위치를 굳힌다. 그를 중심으로 한 소작인들은 동네 마름인 안승학과 대결해 나간다.
마름 안승학은 그의 본부인
식민지적 상황에서 근대화를 경험하게 된 우리 문학사에서 1920년대는 여러 다양한 움직임이 혼재되어 있는 각별한 시대이다. 동경유학생들이 조선에 돌아와 계몽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등 서구의 문학 이론과 작품을 번역 ․ 소개하였으며 그에 따라 《創造》, 《廢墟》와 같은 문학잡지가 만들
이 작품은 식민지 통치로 더욱 가난해진 농민 계층과 경제적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계층(마름 안승학을 대표로 하는)간의 갈등과 해소를 다루고 있다.
동경유학생이던 김희준은 학자금난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고향에 돌아와, 청년회 활동을 중심으로 마을 사람들을 이끌어가려고 한다. 서울 민판서
Ⅰ. 개요
우리나라는 1907년 미국인 선교사 길레트씨가 처음으로 소개하였으며 9년 뒤인 1916년 미국인 벤하트씨가 YMCA간사로 취임하면서 본격적으로 시도 보급되었다. 그리고 최초로 국내에서 벌어진 농구경기는 1907년 7월의 일본동경유학생과 서양인 연합팀의 대전이었다. 올림픽대회에는 1936년 제 11
192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① 3·1 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②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의 생애와 작품
신문학을 존중하는 개화되고 부유한 가정에서 기정의 5남매 중 둘째로 경기도 수원에서 태어났다. 도쿄에 유학중이던 오빠 경석의 권유로 1913년 도쿄 여자미술전문학교에 입학하여 유화를 전공했다. 유학시절에는 최승구·이광수와 사귀면서 동경유학생 동인지였
동경유학생 중신의 2.8독립 선언이나 3.1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3.1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과 정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을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 갔다.
이때 문화 걸설의 의지를 볼수있는데 20년대의 시인
동경유학생이라는 점이, 우선과 병국은 처와의 애정결핍이 춘원의 모습과 비슷함을 쉽게 알 수 있다. 소설 속에서 자신들의 분신과 다른 인물들을 통해 춘원은 사상적인 측면에서는 계몽을 전하고자 하였고, 유희적인 면에 서는 남녀의 삼각관계 속에서 재미를 주려하였다. 그렇다면 계몽사상이 주인
동경유학생 양주동을 만나 연애를 시작하면서 서울 동덕여고에 편입하기도 했으나 그와 헤어지고 난 뒤 장연으로 돌아왔다.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 본격적인 문학공부를 시작하며 시를 발표했고 직접 ‘흥풍야학교’를 세워 무산계급의 아동들을 지도하기도 하고 1929년 당시 신간회의 자매단체이자
동경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였다.
(2)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 과 절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 갔다.
(3) 문화 건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