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유학생 시절 신여성임을 부르짖으며 문학과 예술을 사랑했던 젊은 시절과 달리, 일제 시대 증경 도지사의 후처로 들어가지만 불구(중풍)가 된 남편이 반민법 때문에 반민자(反民者)로 몰려 있던 중, 인한 열등감(자식, 젊은 남편 문제) 때문에 오로지 돈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돈놀이(고리대금업)에
Ⅰ. 추상미술 화가 김환기
1930 년대 중반 추상미술의 선구적 화가들의 모임으로 <자유미술가협회>가 생겨난다. 이것은 동경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표현주의적 기법만이 아닌 기하학적 추상도 선보인 작가들의 모임으로 대표적으로 수화 김환기를 들 수 있다. 전위미술 운동이 그 정점을 장식한 30년대
1. 1920년대 시대 개관
1919년 3ㆍ1운동이 실패로 돌아간 후 창작주체의 세대교체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새롭게 등장한 창작주체는 대부분 동경유학생 출신의 젊은 지식인들로 부르주아 계몽주의 토대 위에서 창작을 했던 이전의 창작주체와는 전혀 다른 정신적 기반을 갖고 있었다. 해외유학파를
1. 시대개관
(1) 일제의 문화정책으로 인해 여러 신문들과 문예지가 간행되어 문화의 저변이 확대되고, 서구문화에 대한 교양을 지닌 동경유학생 출신 지식인들이 대거 귀국하여 문화운동에 투신하면서 각기 동인을 형성한 까닭에 다수 문인시대와 다수 동인지 문단시대로 접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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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농구의 역사
우리나라는 1907년 미국인 선교사 길레트씨가 처음으로 소개하였으며 9년 뒤인 1916년 미국인 벤하트씨가 YMCA간사로 취임하면서 본격적으로 시도 보급되었다. 그리고 최초로 국내에서 벌어진 농구 경기는 1907년 7월의 일본 동경유학생과 서양인 연합팀의 대전이었으며, 올림픽대회에는
동경유학생 중심의 협동조합운동과 민족기업인의 민족자본 발전운동은 큰 효과를 거두어 민족산업개발육성에 전력을 쏟던 시기로 나타나기도 하였으며, 경제운동을 통해 우리 민족의 경제적 실력을 표방하여 기업인과 민족기업 육성운동을 거국적으로 전개시켰던 것이다. 유일한은 1926년 세브란스의
동경유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신지식인층들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었던 사회진화론의 논리를 바탕으로 先實力養成論으로 발전해 갔고, 후자는 국내의 「대한매일신보」를 중심으로 하여 新民會 일부 인사들과 망명지식인들을 중심으로 계승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에 들어서 물산장려운동, 각종학교
동경조선유학생학우회독립선언 행사에 참여해 체포되었다가 하루 만에 풀려나기도 했다. 3·1운동 직후인 1919년 3월 5일 귀국했고, 동생 김동평의 부탁으로 격문을 기초한 혐의로 구속되었다가 같은 해 6월 16일 풀려났다. 1923년에는 창작집 『목숨』을 자비로 출판하고, 1924년 8월 『창조』의 후신격인
동경유학생 단체인 일월회였으며 사회주의자들이 신간회에 참여하는 이론적 배경이었던 정우회선언은 용어나 방향전환의 틀을 복본주의(일본의 후꾸모두주의)와 산천균주의, 그리고 코민테른의 반제연합전술론에서 영향을 받았다. 정우회 선언은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 간의 제휴을 위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