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카프의 조직과 그 활동

 1  [현대문학사] 카프의 조직과 그 활동-1
 2  [현대문학사] 카프의 조직과 그 활동-2
 3  [현대문학사] 카프의 조직과 그 활동-3
 4  [현대문학사] 카프의 조직과 그 활동-4
 5  [현대문학사] 카프의 조직과 그 활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사] 카프의 조직과 그 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문학의 배경
2. 신경향파 시대의 소설
3.목적의식론(1차 방향전환)
3-1. 목적의식론 대두의 배경
3-2. 목적의식론의 대표적 소설과 그 내용
4. 볼셰비키화와 대중화론
4-1. 볼셰비키화운동기 카프소설의 특징
4-2.볼셰비키화창작방법론을 준수한 작품들과 분석
4-3.사회주의리얼리즘 소설의 등장
4-4.볼셰비키화운동기 카프소설의 의미
5. 카프의 해산과 방향 모색
본문내용
식민지적 상황에서 근대화를 경험하게 된 우리 문학사에서 1920년대는 여러 다양한 움직임이 혼재되어 있는 각별한 시대이다. 동경 유학생들이 조선에 돌아와 계몽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등 서구의 문학 이론과 작품을 번역 ․ 소개하였으며 그에 따라 《創造》, 《廢墟》와 같은 문학잡지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 때이다. 서구의 사조를 그대로 받아들여 우리 문학에 표면적으로 적용 ․ 시도한 점은 때때로 ‘이식문학론’이라 하여 비판받는다(백철, 『新文學思潮史』, 白楊堂, 1949 참고). 그러나 이는 단순한 ‘이식’을 넘어서서 문학의 새로운 형식과 진정한 문학을 정립하고자 하는 시대적 요구에 의한 현상으로 해석된다. 일본 유학에서 돌아온 당시의 지식층들이 우리 나름의 문학과 그 존재 양상에 대한 상당수의 비평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임정재,「文士諸君에게 與하는 一文」(『開闢』, 1923. 7), 박종화, 「文壇의 一年을 追憶하야―現狀과 作品을 槪評하노라」(『開闢』, 1923. 11), 김기진, 「今日의 文學, 明日의 文學」(『開闢』, 1924. 2) 등을 들 수 있겠다.
이러한 문단 초기에 기존 문학에 나타난 추상적 현실과 그 대응 방법에 계급의식을 내세운 것이 바로 한국 프로문학의 시작으로 볼 있을 것 같다.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1917년 러시아혁명의 성공과 1차대전 전후의 불안으로 인해 현대사의 전면으로 대두한 계급 사상에 거점을 둔 문학 운동이다. 따라서 우리의 프로문학 운동 역시 이러한 사상과 결부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3 ․ 1운동이 실패로 돌아가고, 1920년대초 일제의 정책에 따라 민간 신문 발간이 가능해졌으며, 이 기회를 타고 재래의 민족주의 의식 위에 주로 일본에서 배운 지식인을 통해 사회주의 사상이 수입된 것이다. 따라서 1920년대에는 민족주의와 계급주의사상이 표면상으로는 이원적 구조를 지녔으나 이들의 대의명분은 항일적 자세에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