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의 편의를 위해 구조와 내용이 단순하다 → 단순성
(6) 공동작으로서 공통의 체험을 표현하였기에 보편적이다 → 보편성
(7) 농민을 중심으로 한 대다수 민중들이 창작하고 향유한 민중문학이다 → 민중성
(8) 민족 구성원 대다수가 공유하는 민족문학이다 → 민족성
3) 구비문학의 영역 : 설화(
1. 사회봉사활동 및 교내외 써클 활동(500Byte로 제한)
무작정 공부에 매달리던 고등학교 생활을 마치고 대학에 입학했을 당시, 제가 할 수 있는 특별한 교내외 활동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였고, 저는 어렸을 때부터 관심을 뒀던 풍물 동아리에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마당극이나 연극, 춤, 풍물 등을
이해 방식은 우리나라가 세계사에 편입된 이래의 한국인의 저항과 운동을 살피는 연구에서 그 배경을 논하게 되면 거의 일반적으로 채용되고 있는 분석틀이기도 하다. 특히 역사적 접근방식을 구사하는 연구자는 이러한 분석틀에 거의 집착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이러한 분석 틀은
이해를 지속적으로 관철시킬 수 있는 독재체제를 재구축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재야세력은 오랜 반독재투쟁에 투신하여 왔다. 그러나 이들은 독재권력에 반대하는 투쟁가로서는 그 명망이 있을지 몰라도, 정권을 장악하여 민주정부를 운영하여 나갈 역량을 갖추지는 못했다. 더욱 이들은 갑자기 도래
이해이다. 그러나 실제로 4.3의 많은 피해자는 교전 중에 숨진 무장대가 아니라 불가항력의 주민들로서 사상이나 행동의 측면에서 폭력과 대응폭력의 원인을 제공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그러한 폭력에 의해 파괴되고 죽임을 당한 ‘무고한’ 희생자이다.
≪ … 중 략 … ≫
Ⅱ. 제주 4 3항
Ⅰ.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1
1. 독서 역할극
1) 독서 역할극이란
독서 역할극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배역을 아동들이 직접 연출해 보는 활동으로 읽은 책의 의미를 재구성해 내는 창조적인 활동이다. 아동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책의 내용을 단순하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방법에서 벗어
이해로 축적된다. 더구나 현대로 오면서 여가시간의 증가와 대중통신매체의 발달은 도구적 수단으로서 사람들에게 활발한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처럼 생활형태와 사회적 제현상이 변화되면서 기존의 정적(靜的) 관광양식이었던 <자연관광>을 탈피하여 문화적 욕구충족을 위한 동적(動的) 양
마당극의 운명에서 잘 살펴볼 수 있다. 반제, 반봉건을 외쳤던 재야 및 대학가의 민주 운동은 계급, 민족, 자주 등의 명제를 공고히 하면서 제3세계적 특수성과 신식민주의적 보편성을 이념으로 채택했다. 이때 민중, 민주 투쟁의 노선에서 도구적 이성으로 적극 활용되었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마당극
이해시킬 수 있는 독자적인 언론매체가 절실히 필요했던 것이다.
1989년말부터 1990년 초까지 - 약 3개월이라는 단기간 내에 - 새롭게 형성된 시민운동권 단체들에 의해 약 50개 이상의 신문들이 등장하였다. 전국지에서부터 지역지에 이르기까지 판매용으로 제작된 이 신문들은 개혁동반자적 비판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