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족 연극의 수립이라는 과제와 함께 1950년대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전통극 운동은 60년대에 국가의 문화정책에 힘입어 활발하게 전개된다. 60년대의 전통극 운동은 독자적인 논의가 불가능할 정도로 국가의 행사문화를 장식하는 민속예술의 하나로서 취급되었다. 이 점은 전통에 대한 60년대
Ⅰ. 1970년대의 미니멀니즘
미니멀리즘은 단순성, 동어 반복적인 성격, 물체성, 전체성, 강력한 단일성 등을 그 환원적 특성으로 한다. 환원적 특성에 의한 원형, 장방형, 입방체, 원통형 등의 기본적인 형태에 의한 작품 표현 방식은 미니멀리즘이 왜 ‘기본 구조미술(Primary Art)’로 불리는가에 대한 적
마당극의 의미와 성격
마당극은 전통극의 한 갈래인 탈춤을 현대적으로 계승하여 양적, 질적인 향상을 이루면서 새로운 민족 연극의 양식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마당극은 우리시대의 새로운 민중연극으로서, 우리 전통극의 새로운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마당극의 무대극의 대립개념으로서 살
마당극은 우리 연극사에서 사회극과 무대극/미학극의 상호 의존관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우리 신극사 이후 비로소 마당극에 와서야 우리는 터너가 말하는 ‘사회극’과 ‘예술극’의 조화로운 상호 관계를 어느 정도나마 확실하게 회복할 수 있었다는 점
Ⅰ. 마당놀이의 의미
놀이마당과 마당놀이는 공간개념인 마당과 행위개념인 놀이의 복합어이므로, 이들 두 낱말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성격을 규정하는 데 있어서 ‘마당’의 본래적인 의미가 무엇인지, 또 ‘마당’의 유의어인 ‘터’와 ‘판’과는 어떠한 의미적 변별성을 지니는지 살펴볼 필요
Ⅰ. 서론
한국에서 1970, 80년대 마당극 운동이 내세웠던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라는 논의는 이 맥락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마당극 운동가들은 전통사회 내재적 전통인 탈춤 등의 민속예술에서 민중 정신과 연극 표현 방식을 ‘창조적’으로 계승해 마당극을 지속적으로 공연해왔다. 이들이 그 운동을
Ⅰ. 1970년대의 미술
60년대의 정신은 과감한 실험과 도전적 정신, 그리고 우리 나름의 방법정신의 모색으로 요약되는 바, 이를 하나의 힘으로 결성시킨 집합체가 69년에 결성된 <한국 아방가르드협회>의 창립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협회는 70년에 <확장과 환원의 역학>, 71년에 <현실과 실현>, 72년에 <脫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 구인회 ( 九人會 )
1933년 8월 일제 강점기 조선에서 결성된 문학 문인 단체이다. 해외 문학파와 함께 1930년대를 풍미했던 프롤레타리아 문학에 대항하여 순수 문학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구분
문학동인회
설립일
1933년
설립목적
계급주의 및 공리주의 문학을 배격하고 순수문학 표방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