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문명의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로, 혼란이 불가피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말했다. 이 이론에는 생물학적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환경적 요인을 과소평가했다는 비판이 따르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특성으로 인해 청소년기가 다른 발달 단계와는 차별되는 성격을 가진다는 점을
문화 인류학이라는 사고의 흐름이 등장하였다. 이것은 문화가 구성원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작용하는 통합된 전체로서 보여지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을 토대로 선교사들은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상호 간에 많은 차이점을 인식하고 단편적으로 접근
인류학적 연구에서는 상황 맥락적인 영향을 고려한 학습 변인들이 중요한 부분이 된다. 이들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황 맥락적인 영향이 다른 맥락의 특정한 학습 변인이나 효과를 어떻게 중개해야 하는지, 이러한 효과에 영향을 미친 상황 맥락적인 요소는 무엇이며 이 요소들은 어떻게 작용하고 어떻
문화의 양상을 전체적으로 보기에는 매체자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객관성이 부족한 것들은 나머지 인류학적 조사인 참여관찰과 인터뷰를 통해서 보충하기로 하였습니다. 매체 자료로 현재 점 문화의 흐름을 파악한 뒤, 대부분의 인류학적 조사에 쓰이는 참여관찰법을 이용하여
문화의 표상으로서의 이미지로 긍정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한국 신화 원형에 대한 실증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은 기본적으로 필요하지만, 신화론 내지 문화론적인 차원에서 보다 폭넓은 객관성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입장을 염두에 두고 이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특히 그의 저서 ≪신화론(Mythology)≫에서 프랑스 대중문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려 했다. 레슬링, 에펠탑, 관광, 영화 등에 숨어있는 의미, 즉 그의 표현에 따르면 `부르주아적 규범`을 찾아내려고 했다. 소쉬르나 레비스트로스는 언
접근하여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에서 찾는 이들도 있었지만, 국민성 하나만으로 이루어지는 설명은 혹시 있을지 모를 현대 한국 사회의 구조적 영향을 간과한 결과이며, 동시에 현상의 원인을 오로지 개개인의 품성으로 돌리는 데에 이용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한줄
문화는 개념화와 추상화를 통해 대상을 논리적으로 파악하게 한다. 즉 대상을 추상적 객관적으로 접근하게 한다.
읽고 사유함으로써 대상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인쇄문화는 영상문화처럼 직접 보고 체험하게 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직관성의 결여를 보충하기 위해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으며, 대상
접근이 한층 어렵다.
㉠ 사람의 머리 속에 있는 추상적이고 심리적인 그 무엇이므로 귀나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기계로써도 그 실체를 객관적으로 찍어낼 수 없는 성질의 것이다.
㉡ 의미 단위는 음운 단위나 문법 단위와 견줄 수 없을 만큼 그 수효가 많을 뿐 만 아니라 화자와 청자를 포함한 화맥
문화에서 찾았다. 그는 『유한계급론』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야만의 문화에서 다른 부족과 전쟁을 벌이거나 사나운 짐승을 사냥하는 데서 용맹과 완력을 과시하는 것은 명예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고, 사냥과 약탈로 얻은 노획물 · 전리품은 개인의 탁월한 능력을 입증하는 증거물이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