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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집트의 도시상형문자는 로서 성곽 속의 시가지를 의미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도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지와 저자(시장)를 뜻하며, 사람과 물자의 집산지로 이해되었기에 도(都)는 도읍도 즉, 황제의 주거로서 정치중심을 의미하고, 시(市)는 저자시 또는 장시로서 상업상의 경제중심
우리 2조는 주제를 장례 절차에 관해 알아보는 것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장례절차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우리가 깊은 의미가 있어서 나온 것일 거라고 생각했던 절차들이 사실은 그 당시 사람들이 살던 생활과 환경에 쉽게 적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주제를 정
1. 풍수지리의 개념
풍수지리란…?
음양•오행론을 바탕으로 바람과 물의 순환 이치[天]를 연구하여
인간[人]이 안락하게 살아갈 터를 구하는 동양의 지리관
풍수지리의 목적과 의의
초자연적인 힘을 빌려 불운을 막고 행운을 얻을 수 있는 ‘운명
바꾸기’의 일환으로 동양과 서양에
(2)인간중심적
물론 사후세계에 대한 의식도 있다. 하지만 신앙의 대상이 되는 신들조차 민중들의 현실적인 생사관에 기생한다. 예를 들면, 비를 내려달라고 용왕 신에게 빌고, 홍수가 나면 하신(河神)을 달래고, 메뚜기 떼가 작물을 망치면 팔랍묘에 가서 충왕에게 제사를 지내는 등의 식이었다.
또
1. 한국의 무속
1.1. 한국 무속의 뿌리
1.1.1. 한국 무속의 기원
1.1.1.1. 한국 무속의 역사는 그 자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잘 알지 못함
1.1.1.2. 아주 고대에는 ‘신교(神敎)’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이는 고려의 동맹이나 부여의 영고와 같은 제천의식에서 무당들이 사제로 큰 역할을 했
Ⅰ. 서론
「심청가」「심청전」의 가장 핵심적 모티프는 심청의 인제수의 그것이라 할 수 있는바, 「산쇼다유」에는 인제수의 모티프가 없다. 이 인제수의 모티프는 심청의 행위의 궤적에 있어서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는 영웅으로서의 심청의 사나운 괴물(바다)을 퇴치의 방법이 아닌 유
天庭不揚,功名縱有亦滯;
천정불양 공명종유역체.
천정이 드날리지 않으면 공과 이름이 비록 있어도 또한 정체한다.
三尖六削,是爲破耗身家;
삼첨육삭 시위파모신가.
머리의 세 곳이 뾰족하며 6곳이 깍이면 몸과 집 재산을 깨고 소모한다.
肉緊皮繃,定必運迍命短.
육긴피붕 정필운둔명
Ⅰ. 개요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흔히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해서 성립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두 가
Ⅰ. 풍수지리(풍수지리설)의 의의
풍수지리라는 말이 사용되어 지게 된 것은 매우 오래전부터였다. 역사상으로 보면 고려의 정조왕 때에 이미 풍수지리가 과거의 시험과목중의 하나로 되었던 것을 볼 수 있고 따라서 실제에 있어서는 그 이전부터 즉 신라 혹은 그보다도 훨씬 이전에도 마치 원시인들
Ⅰ. 서론
풍수지리 사상은 땅의 성격을 파악하여 좋은 터전을 찾는 사상으로 인간의 길흉화복이 땅의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환경 결정론적 입장에 있다. 즉, 풍수지리에서는 음양오행의 기가 천지의 만물을 생성하는데 그 기는 마치 몸의 혈액과 같이 토지를 몸체로 삼고 맥을 따라 땅속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