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이 되었다. 더욱이 후진국의 관점에서 근대화 개념은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
사상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추구하고 있었고, 다른 한 쪽에서는 심미주의,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중국을 제외한 사회주의권은 1990년대 초에 무너졌다. 예외적으로 중국은 아직도 공산당 1당 지배의 전체주의적 사회주의체제 국가이긴 하지만, 신자유주의라는 세계화 흐름에 발맞추어 개혁, 개방 정책을 적절히 시행하며 그 동안의 긴 잠에서 깨어났다. 이제 우리 삶 속에서 중국제는 손쉽게 볼 수 있
원자바오 총리의 긴축정책 발언은 경기과열을 우려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경제가 배경이다. 2003년 중국 경제는 1997년(8.8%)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인 9.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제조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17%를 기록했고, 특히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94년(30.3%) 이후 최고치인 43%를 기록했
사회주의 – 사회주의라는 외래문명의 중국식 토착화, 사회주의가 중국의 상황에 맞지 않는다면 중국인들은 '중국식 자본주의'로 선회가능.
☞중화사상 - 자부심, 체면, 인내와 情誼 등 4가지 중시
☞중용(中庸)사상 - 중국인은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이 매사에 모나지 않는 생활을 추구
☞순환 사
사회주의정권 등장과 더불어 정치학이 ‘부르주아계급의 가짜과학'이라는 이유로 폐기됐었고 지금도 정치학의 건설과 관련하여 서방 ’자유화(自由化)‘사상의 침투를 경계하고 있다. 정치학이 다시 회복됐다고는 하지만 중국정치학은 기본적으로 공산당에 직접 도전하지 않으며, 또 사회주의체제에
사회주의 경제학파이론의 독단성을 배척하고 자본주의의 장래에 대하여 낙관적인 견해를 가졌다.
한계효용학파라는 이름은 그때까지 지배적이었던 객관적 가치설을 부정하고 주관적 가치설을 주장하며 상품의 가치는 한계효용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주장한데에서 나왔다.
경제학의 주된 대상을
개념과 분석이론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이익집단의 형성과 발전과정 그리고 현재 이익집단에 있어 대표적인 몇 개의 집단을 집중 분석하여 작금의 이익집단에 대한 문제점과 그 해결방법을 고찰해보기로 한다.
1. 이익집단의 개념과 분석이론
1.1. 집단의 개념
집단은 A. Bentley에 의하면 기술
사회주의 혹은 현실사회주의라는 이론의 현실 적용은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적용되어졌다. 또 다른 물음에 대한 시작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과연 러시아혁명을 기점을 사회주의 국가가 형성된 구소련의 사회주의사상과 차이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다시 시작하게 된다. 우리는 이 지역에서 사회주의
사상,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의 개념, 대중실직조치, 빈곤원인제거, 국민복지권과 인간공동체의 복지 증진시키기 위한 집합주의
* 경제적으로 복지국가는 자본주의 경제체제 기본적 특성을 보전하는 반면, 약점을 보완하려는 방법의 하나로 등장
* 사회적으로 복지국가는 노동자 대중의 투쟁으로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