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李斯)는 (? ~ BC 208) 허난성 상채현(上蔡?) 출생으로 중국 전국시대와 진나라의 승상이다. 여불위의 천거로 진나라 조정에 출사하여 진시황제를 섬겼다. 유학자였으나 법치주의에 그 사상적 기반을 두어, 도량형의 통일, 분서등을 실시하여, 진시황을 도와 진의 법치주의 기반을 확립하는 데 큰 기여
2. 가족체계이론
1) 개념
체계이론에 의하면 체계는 상호연결, 상호작용, 의사소통, 개방, 폐쇄 등의 속성을 갖는다. 주요한 개념으로는 상호의존, 위계, 통제, 상호작용, 균형, 규범, 합의, 의사소통 등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체계는 유기체 전체 또는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긴밀하게 연결되어
Ⅰ 서론
본인이 선택한 책은 한비자라는 책이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EBS에서 방송된 진시황의 이야기를 본 후이다. 당시 진시황은 한비를 재상으로 등용하고자 그의 사상에 대해 여러 가지를 묻는다. 한비는 여러 가지 사례를 들며 이상보다는 현실이 그리고 현실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은 강력한 제
1. 책을 읽고나서
권력은 사람들로 하여금 흥분되다가도 두려워 벌벌 떨고, 가슴이 설레다가도 또 간이 오그라들어 뒤로 물러서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역사상 권력에 얽힌 이야기들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어떤 이는 권력을 위해 자신의 영혼과 존엄을 팔기도 했고, 어떤 이는 타인의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서 론
제자백가 사상의 대표적 사상가와 사상을 요약적으로 서술하고 그 당시 사상가들이 혼란했던 시기의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이념과 어떤 실천을 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자백가란
여기서 제자란 "여러 아들"이란 뜻이 아니다. 자는
세습적 신분제에서 기능적 관료제로
법가는 선진의 다른 학파와는 달리 철학적 깊이를 추구하기보다는 실제로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학파이다.
춘추 시대에 접어들면서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종법제宗法制의 붕괴와 그에 따른 사회적 제 관계의 변화였다. 일면 종교성을 지니는 종법
법치주의와 인치주의의 문제
서 론
통치 사상에 대한 논의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진행 되어왔다. 근대주의와 제국주의로 나타났던 서구의 통치 사상은 19세기와 20세기를 거치며 폐기되었고, 지금은 자유민주주의와 신자유주의라는 통치 이념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이 두 사상마저 서구의 이분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