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2. 탈춤(봉산탈춤)
1)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과 형식
2) 패러디와 신명을 통한 화해
3. 꼭두각시놀음
1)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과 형식
2) 정체성 찾기와 산받이를 통한 놀이의 변주
4. 나가며
봉산탈춤은 탈을 쓰고 벌이는 가면극이고 꼭두각시놀음은 인형을 무대에 내
목차 -
1. 탈춤
2. 꼭두각시 놀음
3. 판소리
4. 창극
현재 세상은 첨단 영상 시대, 정보화 시대를 구가하고 있다.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로 세상은 너무나 빨리 변화하고 있다. 이런 시대적 환경에 맞추어 우리 연극도 새로운 변화를 꾀할 것이다. 현재 한국연극계는 고무적인 실험과 연구로 우
§ 서론
§ 본론
1. 문학과 현실
2. 희락(喜樂)을 통한 삶의 애환(哀歡) 해소
3. 탈춤
§ 결론
어느 시대나 어느 공간의 문학은 모두 당시 사람들이 영위하던 생활, 가치관 등을 반영한 정서를 그려낸다. 이것이 한국문학을 포함한 세계문학의 보편성이다. 한국문학의 기본적인 정서의 밑바탕
관광자원
I. 문화적 자원
1. 문화적 관광자원의 개념
문화적 관광자원이란 민족문화유산으로서 국민이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고 관광매력을 지니고 있는 자원을 말한다.
문화재는 민족의 유구한 문화정신과 지혜가 담겨있는 역사적 소산이므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매력적인 관광자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Ⅰ. 개요
시각예술분야에서의 문화콘텐츠의 영역을 문화산업과 연결하여 대별하면 장르별 내용을 근간으로 하는 소프트웨어적 영역과 문화적 생산품의 생산․유통․소비에 필요한 기기․도구 등과 관련된 하드웨어적 영역, 패션이나 공예, 건축 등과 같이 펌웨어(firmware)적 영역, 그리고 위
놀이가 전승되는 집단의 성격에 따라
놀이를 하는 시기에 따라
놀이를 하는 연령층에 따라
놀이를 하는 성별에 따라
놀이를 하는 인원 수에 따라
농작물에 해가
되는 쥐, 마른 풀에
붙어 있는 해충의
알을 비롯한
모든 잡충을 태워
없애기 위해서
타고 남은 재가
다음 농사에 거름이
되어 곡
2. 본론
1) 봄의 전통놀이 - 쥐불놀이
쥐불놀이는 해마다 정월 대보름(음력 1월 15일) 농촌에서 논밭 두렁의 마른 풀에 불을 놓아 모두 태우는 풍습으로, 논두렁 태우기라고도 한다. 이는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쥐를 잡고 들판의 마른 풀에 붙어 있는 해충의 알을 비롯한 모든 잡충을 태워 없앨 뿐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