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 『악학궤범 홀기』의 처용무
12월 그믐 하루 전날 오경 초에 악사, 여기, 악공 등이 대궐에 나간다. 이날 나례 때 악사가 여기와 악공을 거느리고 음악을 연주한다.
무릇 구나가 끝난 후에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처음에는 학과 연화대의 회무 등이 없고 악사가 청, 홍, 황, 흑, 백의 오방처용 및
2. <구운몽>에서 양소유가 부귀공명을 누린 내용과 이 이야기의 꿈 속 내용과 비교해 보자.
3. 이 이야기는 엄격하게 보면 ‘일장춘몽’이라는 주제 의식과 거리가 멀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자.
☞‘일장춘몽’이라는 한자성어는 인간의 삶에서 누릴 수 있는 부귀 공명은 사실은 헛된 꿈처럼
덧배기춤 : 두 발과 두 팔을 상응하며 추는 기본적 춤사 (영남지역 탈춤의 대표적인 춤사위임) 하회별신굿탈놀이에 등장하는 덧배기춤은 허튼춤이라고 마구잡이로 추는 춤으로 분류.
깨 끼 춤 : 한 발을 들고 손을 사용하여 다양한 동작을 보여주는 춤사위.(산대탈춤에서 발달한 부드럽고 세련된 춤
최치원 <향악잡영鄕樂雜詠>
중국의 영향을 받은 다섯 가지 기예(五伎)- 우리에 토착화됨
신라 가면극 <황창무黃倡舞>
처용무와 함께 가면을 통한 주술원리를 구현한 대표적 무용
신라 연극 <처용무處容舞>
신라 연극의 성격은 놀이에 가까웠음- 고려·조선시대까지의 탈춤극 발전 과정 이해에 도움
Ⅰ. 개요
전파매체의 영향으로 현실적으로는 이야기판이 잘 형성되지 않게 되었거니와, 이루어지더라도 더 이상 옛날이야기는 이야깃거리가 되지 못했고, 텔레비전으로 본 대중스타의 생활이나 인기 있는 연속극이 오히려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로 등장하게 되었다. 물론 이야기 전통의 기반을 흔든
학교는 아동에게 중요한 교육적 삶의 공간이며,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간의 상호작용의 장소이다. 그리고 이러한 삶과 상호작용이 더욱 교육적이 되기 위해서는 환경으로서의 규모가 적정해야 한다. 우리의 학교가 아동 한사람 한사람을 의미 있고 소중하게 돌보며, 아동간의 상호작용이 가치있게
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
12발 상모 & 사물 판굿
풍물에서 주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악기의 무게가 별로 안나가며 크기가 너무 크지 않으므로 사람들이 몸에 지닌채 자유롭게 움직이며 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풍물을 치면서 춤을 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따라서 흥겨운 가락과 춤이 어우러질 때 진정한 의미에서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