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탈춤과의 차이 설명을 통한 양주별산대 놀이의 특징 설명
1. 대사부분 : 봉산탈춤의 대사가 비교적 운문의 억양을 고집하고 있는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는 평명한 일상 회화조의 대사이다. 그리고 옴과 취발이와 말뚝이의 대사는 이 놀이의 대사 중 백미로서 관중의 흥미를 끌었고, 말 없는
Ⅰ. 서론
양주별산대 놀이는 조선 후기 민속극으로 산대도감 계통극의 중부형이다. 민속극과 비교할 때 산대 탈놀이가 지닌 일반적 특징은, 춤사위가 곱고 세분화되어 있으며, 탈의 형태가 인물의 사실성에 가깝고, 놀이과장의 짜임새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아울러 놀이
Ⅰ.경기도지역 탈놀이
1. 송파 산대놀이
① 놀이의 성립
송파산대놀이는 양주별산대놀이와 함께 서울과 경기도 지방의 탈놀이 중에서 드물게 살아남은 놀이 중의 하나이다. 놀이의 성립에 관계되는 문헌이나 신빙성있는 증언을 찾을 수 없고, 다만 양주의 경우와 같이 조선조 후기에 한양이나 그 주
Ⅰ. 개요
한 집단의 공동체적 삶의 밑바탕에는 늘 문화라는 정신적 산물이 자리잡고 있다. 그 문화는 다른 집단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하여 때로는 앞서 나가기도 하고 때로는 뒷걸음치기도 한다. 어떤 집단이 갖고 있는 본래의 문화가 튼튼한 맥을 이루고 있을 때에는 다른 집단의 것을 받아들이며
Ⅰ. 개요
놀이는 열린 구조로 놀이의 규칙 등이 수용적이고 개방적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참여 할 수 있는 공감력이 있어야 한다. 놀이에서 얻어지는 재미나 즐거움은 개인적인 것에 그쳐서는 안 되며 주위의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고, 객관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놀이가 된다. 공동
Ⅰ. 개요
한국 전래의 아동놀이는 한국 문화가 한국인에 의해 창조된 지혜의 총체이듯이, 한국 문화의 하위 문화로써 아동놀이도 조상들이 창조해 낸 아동 교육의 지혜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고유의 아동놀이에는 조상들의 육아와 교육의 지혜가 깃들어 있어서 한국인을 한국인으로 양육하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이철괴에 대한 지식의 망각으로 견강부회하여 새롭게 만든 사실이 밝혀진 셈이며, 따라서 연잎과 눈끔적이에 대한 기존의 해석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그리고 18세기 본산대놀이의 놀이마당과 탈의 종류와 극적 내용을 현재의 양주별산대놀이와 비교하여 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의 상좌춤마당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본산대놀이의 흔적을 찾아보기로 한다.
① 첫째상좌가 전복 위에 도포를 입고, 적색 고깔 위에 백색 고깔을 쓰고 등장한다.
② 긴 염불곡을 연주한다.
③ 상좌가 천신에게 합장하여 배례한다.
④ 도포자락을 머리 위에 펴서 양손으로 잡고 동서남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양주별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는 다른 한국 탈춤의 연출형태와 마찬가지로 음악반주에 춤이 주가되고 노래가 따르는 가무적 부분과 거기에 묵극적인 몸짓과 덕담, 재담이라고 하는 사설, 즉 대사가 따르는 연극적인 부분으로 구성 상연된다. 상좌, 연잎과 눈끔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