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식재산권은 인간의 지식활동으로 얻어진 정신적, 무형적 결과물에 대하여 재산권으로써 보호받는 권리로서 구체적으로는 문예, 예술 및 학술저작물, 예술가의 공연, 레코드 및 방송, 인간 활동의 모든 분야에서의 발명, 상표, 서비스마크 및 상호, 기타 상업상의 표시, 불공정 경쟁에 대한
예술가의 손길 ‘삭제’ - 실제 제작을 상업적인 전문 제작소가 맡았고 철, 자동차용 도료로 마감. ex) 도날드저드 「무제」(1967)
· 미술의 물질 자체여야 할 당위성 ‘삭제’- 완성된 작품보다는 ‘생각’이 더 중요.
ex) 존 발데사리의 전시
· 미술작품은 일상적 물건과 달라야 한다는 당위성 ‘삭제
1.공연예술(performing arts)이란 무대 위에서 청중이나 관객을 위해 행해지는 예술행위, 즉 음악, 무용, 발레, 오페라, 연극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그래서 공연예술을 일명 무대 예술이라고 하기도 한다. 공연예술은 예술가가 그대상인 청중과 관객들에게 오감의 일부나 전체를 통해 심미적, 정신적 욕구를
Artist Corps)
㉰ 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공적 옹호(Publicly Champion the Importance of Arts Education)
② NEA 기금 조성 지원(Support Increased Funding for the NEA)
③ 문화외교 활성화(Promote Cultural Diplomacy)
④ 해외 예술인 유치(Attract Foreign Talent)
⑤ 예술인에게 건강보험 제공(Provide Health Care to Artists)
⑥ 예술인의 조세
벗어나지 않았다. 그렇다고해서 냉담하거나 몰개성 일변도라고 말할 수도 없다. 예민한 영혼의 고뇌, 현실이 야기하고 꿈이 고양시킨 한 예술가의 고민이 함께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그 꿈마저도 "단단한 덩어리 속에 봉해지도록"하기 위해서는 필경 엄격한 규칙 속에 시 창작을 예속시킬 수밖에 없었
예술가와 실업자, 그리고 로댕과 같이 경제적인 어려움과 고통을 겪고 있던 사람들은 새로운 꿈이 시작되는 곳, 정치인의 망명지인 벨기에로 눈을 돌리게 된다. 로댕 역시 한창 건설붐이 일고 있는 벨기에에서 작업을 하면서 그 나름대로 제작 기법을 마스트 하는 등, 그곳에서 조각가 겸 장식가로 커
예술가들이 활동함.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감정의 직접적 표현 = ‘저급한 것’ : 경멸의 의미
20C 이후 표현주의 시대에 와서 새롭게 조명
독자적 미술로 인정, 다양성으로서의 가치를 발견
*대표적인 화가
: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테오도르 제리코Theodo
artists most admired by other Artists」, 『Art News』 76 no.9 (November 1977), p. 87, Roberta Bernstein (1966), p. 43, (이경애, 예술작품의 기호학적 해석에서 의미의 불확정성의 문제 :재스퍼 존스 작품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홍익대, 2008),에서 재인용) p. 100.
그는 앞의 말에서도 엿보이듯, 뒤샹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artist upgrade project 선정작가 (프로젝트 지원)
2005 제27회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 (전시지원)
타기관 지원사업 수혜내역
2006 한국문화예술진흥원 new start 작가지원 프로그램 선정 (작가지원)
- 2006년부터 대안공간을 통해 신진작가로 한국 미술계에 등단한 신예 작가
- 주관적이고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