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Ⅰ. 예수그리스도(예수)의 12제자 가롯 유다
가롯유다는 가롯 시몬의 아들이며(요6:7) 주께서 택한 열두 사도 중에 한 사람이다. 가롯 유다는 복음서에 나오는 인물들 중에 가장 불가사의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이름의 뜻과 배경, 성품 그리고 예수님을 배반한 동기와 죽은 방법 등 모든 것들이 아직
Ⅰ. 예수(예수그리스도)의 12제자 시몬베드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말씀하되 '나사렛 예수'라고 말하면서 이 분은 하나님에 의해 너희를 위하여 정하신 바 된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유대인들은 그의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메시아 되심을 거부했다.
다시 말하면 그는 도저
복음 전파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 가운데에서 유대교와 기독교와의 결별이 일어난다. 로마군에 의해 제2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70년 직후 야파(Jaffa)근방의 얌니아(Jamnia)에 모였던 바리새인들로 구성된 유대교 ‘의회’에 의하여 확정되었는데 얌니아 의회는 기독교인을 정식을 파문하면서 모
복음을 전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기원을 논하기 위해서는 스코틀랜드 선교사인 존 로스(Jhon Ross 나약한 1841-1915)와 매킨타이어(John McIntyre 마근태 1837-?)를 들어야만 한다.{{로스 목사는 한국인 상대의 전도를 위해 1874년 첫 번째로 고려문을 방문했고,1876년에 두 번째 방문을 서간도 한인촌(Corean Villige)은 18
복음에 대해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신앙과 경건 의 태도를 뜻하는 것이다. 성경에 비추어 보면, 종교는 인간의 하나님에 대한 관계, 곧 하나님의 절대적 존엄성과 무한한 능력을 의식하고, 인간 자신의 비천함과 연약한 상태를 깨닫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종교란 하나님에 대한 의식적이고 자발적
요한의 등장: 예수의 오심을 준비하는 선구자의 일
-예수는 죄가 없음으로 죄사함의 세례가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세례를 받음으로 그는 죄 많은 일류와 일체됨을 보였다.(너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성령이 그를 시험받도록 광야로 인도
a. 돌로 떡이 되게 하라!(식량난)-
본문내용
본문은 마태복음의 맺음말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을 기록하고 있다. 즉 모든 민족에게 가서 그들을 제자로 삼고 세례를 주며, 그들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지키게 하라는 것으로 교회의 최대 과제인 선교 명령이다. 이러 부분을 가르쳐서 제자를 삼으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2) 사랑의 대상에는 제약이 없다 - 원수까지 사랑하라
예수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명령한다. 구약의 가르침과 연결하여,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는 명령을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명령 다음으로 강조한다.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