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1.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란?
우리는 일상적으로 이데올로기하면 민주주의와 공산주의를 떠올린다. 하지만 이데올로기의 뜻은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위의 이러한 주의는 이데올로기의 한 측면에 불과한 것이다.
먼저 이데올로기란 말의 뜻은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신념들의 통합된 집합을 말한
4. 신소설작품과 작가
1) 이해조
<구미호>- 친일 귀족 집안 첩들의 싸움을 다룬 내용
<강명화실기> 부호의 아들이 기생과 함께 정사한, 당시에 떠들썩했던 실화에서 취재했다.
2) 최찬식 - 신소설의 몰락을 지연시키려함.
<능라도>- 계모의 흉계, 사랑하는 남녀의 이별 등으로 벌
Ⅰ. 序論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문학적 양상을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시에 전개되었던 농촌운동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먼저 1930년대는 소위 민족주의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의 농민소설이 문학의 주류적 형세로 맞섰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문학자체의 변화과정에서 생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이육사의 시가 지속적으로 유지해 온 근원적인 사상은 민족애의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족애의 정신으로 인해, 그는 시어나 시의 내용에서도 일관되게 현실의 고난을 극복하고 있다. 또한 상실한 세계를 미래에 다시 회복하고자 하는 희구의 세계를 그리게 되었다. 즉, 그의 시에 면면히 흐른
횡보(橫步) 염상섭은 초창기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한 작가다. 1987년 서울에서 태어나, 1911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1918년경도 부립 제2중학교를 졸업했다. 1919년 10월에 「암야」의 초고를 작성하고 「삼광」에 작품을 기고하는 등 20대 초반부터 작품 활동을 꾸준히 펼쳤다. 그리고 1963
1. 들어가는 말 - 현대사회에서의 민족 개념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국가적인 행사가 있을 때, 혹은 평상시에도 유아기적부터 교과서 등의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하여 지겹도록 들어오는 말이 있다. 바로 우리가 “단일민족국가”라는 말이다. 단일민족국가를 이야기하면서, 우리는 반만년 유구한 역
(본문 엿보기)
일단 실제 오프라인에서의 관객 반응은 매우 좋았다. 청소년부터 어르신들까지 영화 내내 얼마나 많이 웃었는지 모른다. 관중 전체가 웃음 코드에서 일치를 본 것 같았다. 영화 한 편으로 같은 곳을 바라보며 함께 웃었다는 것이 새삼 신기할 정도였다. 크게 자극적이거나 폭력적인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