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論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문학적 양상을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시에 전개되었던 농촌운동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먼저 1930년대는 소위 민족주의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의 농민소설이 문학의 주류적 형세로 맞섰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문학자체의 변화과정에서 생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
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
소설에서 한 단계 발전된 것이었다. 또 김동인은 간결하고 개성적인 문체를 통해 단편 소설의 특징을 잘 살리고 있다. 이로 인해서 현대적 단편 소설이 확립되었다.
이와 함께 현진건이나 염상섭 등에 의해 시도된 사실주의적인 소설은 주로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화되면서 1920년대소설사의 중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