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를 염두해 두고 쓰여진 작품 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이중성과 유사성 속에 인접한 두 나라에서 한쪽은 남성작가에 의해 한쪽은 여성 작가에 의해 고귀한 인물의 여성 편력을 다룬 소설을 형상화 하였다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고 여기에서 비교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1. 다음의 시 중에서 두 편을 골라 시에 그려진 ‘나’의 형상 또는 목소리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감상을 쓰시오.
1) 백석,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
일제 강점기 말 백석 자신이 유랑생활을 하면서 겪은 삶의 비화를 노래한 시라고 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Ⅰ. 서론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단순히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작가에 의해 선택된 인물은 소설의 주제와 이야기의 얼개 속에 들어가 작품의 형상화에 이바지 한 다. 실제로 소설 속에 그려진 어떤 인물에 대한 강렬한 인상이 그 작품의 인상으로 남는다. 또한 소소한 이
톨스토이의 'Воскресение'
I. 서 론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단순히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작가에 의해 선택된 인물은 소설의 주제와 이야기의 얼개 속에 들어가 작품의 형상화에 이바지 한 다. 실제로 소설 속에 그려진 어떤 인물에 대한 강렬한 인상이 그 작품의 인
형상화된 표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형상화된 표면은 (생 자체의 직접성의 경우와는 달리) 모든 계기들 속에서 본직을 명확히 투시하도록 하지만 그러면서도 직접성으로서 즉 생의 표면으로서 나타난다.
위대한 작품이 되자면 등장인물을 그들의 사회적 생존 및 그것에서 발생하는 커다란 문제들과
보여주는 그림들
: 낚시, 탄금, 청담, 탁족, 망월, 관폭
4) 고소설에는 도사형 인물, 문인산수화에는 은사형 인물
<신선형 인물 : 중간적 존재>
가외적 행위와 내적 의식을 함께 표현 하는 중간적 존재
보편적인 형상이 아니라 특수한 자질의 존재
-> 상당히 파편화되어 여러 장르에 고루 등장
형상을 강조하고 있다. 낭만주의 연극은 결국 고전극의 황금률이었던 삼일치 법칙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형식반란에서 출발하여 인물의 이상화와 상상과 환상적인 사건의 추구로 전개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마침내는 이상적이고 공허하다 하여 사실주의의 물결에 밀려나고 말았다.
인물들임을 깨달았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천재들의 사고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창조성이 어떻게 혁신적인 작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특히, 저는 이 책을 통해 창조적 사고가 신비한 재능이 아니라, 관찰, 형상화, 추상화 등과 같은 구체적인 사고 과정과 연습에서 비롯될 수 있
인물
2.5.1. 아랑
성은 윤씨 이름은 동옥이며 밀양에 부임해 온 밀양부사의 딸로 어렸을 때 어머니를 여의고 유모의 손에서 자란다. 열여섯 살의 나이로 자태가 아름답고 성품이 정숙한 규중 처녀. 자신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죽음을 마다하지 않는다. 억울한 죽음의 원한을 풀기 위해 원귀의 형상
인물에 풍부한 상징성을 부여함으로써 이 작품을 개인과 사회의 관계, 또한 인간과 자연의 관계로까지 확장시키고 있다. 따라서 『주홍글자』에 등장하는 상징들을 분석해보는 것은 주홍글자의 풍부한 상징성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작품에 한 두 번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