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본 비평의 목적은 나사니엘 호손(Nathaniel Hawthorne, 1804-1864)의 『주홍글자』(The Scarlet Letter)에서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상징들을 살펴봄으로써 이 작품이 갖는 풍부한 상징성을 밝히는 데 있다. 호손은 『주홍글자』에서 17세기 미국 청교도 사회의 비정함과 경직된 신앙을 비판하면서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문학계에서는 이른바 ‘시계혁명(詩界革命)’이 일어났다.
1896년 담사동(譚嗣同), 하증우(夏曾佑) 등이 ‘시계혁명’을 제창했다. 이들은 구시의 풍격을 과감하게 개혁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체에 애국주의사상을 내용으로 하는 시를 짓자고 했다. 시계 혁명이 비록 정치적 개혁을 목적으
‘주홍글자’ 이 책에 대해서는 미국고전문학의 최고라는 등의 소리를 많이 들었다. 그러나 내가 읽고 싶어질 만큼의 관심을 끌진 못했다. 단지 이 책의 내용이 한석규, 이은주 주연의 영화 ‘주홍글씨’와 연관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책을 보게 되었다.
17세기 젊고 아름다운 헤스터 프린이라
주홍글씨 “A"를 가리키며, 이 ”A"자는 간음과 원죄를 상징한다.그러나 Hester가 그녀 가슴 위에 곱게 새겨 달고 있는 이 붉은 “A"자가 후에 ”Angel", "Able" 또는 “Mercy"등의 뜻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이러한 ”A"자의 다양한 상징성은 복합적인 인간성과 음양(陰陽)과 같은 신비한 자연에 대한 상징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