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의 하루살이와 한해살이 - 염정섭
우리는 조선시대의 농민들에 생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기본적으로 옛 농민들의 삶이라고 하면 결코 편치 못한 갖은 수탈속의 힘겨운 삶의 연속이라 간주하고 있는 것이 다일 것이다. 실제로 오늘날의 화학비료나 농기구가 없는 조선시대의 농사일은
1.서론 : 조선시대 왕들의 수명
한반도의 마지막 왕조인 조선왕조는 519년에 걸쳐 총 27명의 왕들이 즉위했다. 신민이라는 말이 있듯이 당시의 왕이란 존재는 세상의 모든 사람을 신하로 두는 절대적인 존재였다. 왕의 말이 곧 법이요 진리였던 시대에서 어명을 어기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시
조선시대 상업의 발전
초기에는 조선은 경제정책에 농본주의를 국시로 하고 상공인을 천시 하였고 농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했음.
하지만은 수도에 사는 주민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상업을 허용했음.
그리고 수공업,광업,상업에 활동을 규제하고 시전상인의 활동만 보장.
상업을 억제해도 조선
조선은 이적인 청에게 무릎을 꿇지만 격렬한 주화, 척화 논의를 거쳐 인조말엽부터 서인산림이 정국을 주도하면서 오히려 척화론과 대명의리론이 대세를 잡았다.
17세기는 '예학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예학이 발달하였으며 두 차례의 예송을 비롯해 많은 전례논쟁들이 벌어졌다. 이미 15세기말부터
조선 후기의 특수한 상황에 비추어 정의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흔히 전통시대의 민중이란 피지배층으로 존재하는 광범위한 사회세력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해 보면, 조선 후기 민중은 크게 두 가지 관계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신분제 관계, 둘째는 생산관계
조선시대 과학 수사의 실제 사례(2)
황해도 토산에서 김천의란 자가 마을로 들어가는 큰 길에서 시체로 발견. 상황을 목격한 증인도 없었고 사인을 짐작할만한 상처도 없었음. 독살 여부도 살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음.
→ 배 위에 두 개의 밟힌 자국을 찾아냄. 『무원록』의 규정에 따라,
1. 조선시대 집의 특성
1) 음양오행설과 풍수지리설
음양 오행설이란 음양과 오행으로 자연의 섭리를 설명하는 동양의 이론이다. 음양은 태극(太極)에서 분파된 상대적 개념이고, 오행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다섯 가지의 물체로서 자연의 현상과 이치를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이다. 음양오행
조선시대에 양반 평민을 비롯하여 여자들까지 담배를 피우는 것이 거리낌 없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조선시대의 담배의 문화와 담배가 우리나라에 어떻게 들어오게 됐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밑의 내용은 열녀춘향수절가에서 담배에 관련하여 나오는 부분을 인용한 것이다.
취흥이 도"하야 담
Ⅰ. 서론
한국 여성이 가장 불행했던 시대는 언제일까? 아마도 조선시대가 아닐까? 신라시대는 여성이 왕위에 오르는 일이 가능할 정도였으며 고려시대만 하더라도 남녀간의 사랑이 자유로웠을 뿐만 아니라 왕실에서조차 재혼이 가능할 정도였다. 오죽하면 `남녀가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는 기
조선시대의 체육
1) 무과 제도와 무예
민중적인 무사시대가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무과(武科)를 실시하여 무관들을 선발함으로써 나라를 지키는 동량들을 길러내었다. 따라서 여기에는 선조들의 호국정신이 깃들어 있고 우리무예의 원형에 접근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 내재하고 있다. 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