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조선시대조선시대는 불교를 밀리하고 건국 초부터 유교를 지도이념으로 모든 국가의 제도를 확립하였다. 조선 초기 빈민구제의 원칙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빈민구제는 왕의 책임으로 하고, 둘째, 구제의 신속성을 중시하며, 셋째, 일차적으로 구빈행정 실시 책임은 지방관이 지게하고, 넷째, 중
조선시대의 사회신분은 학자에 따라 달리 분류될 수도 있겠으나 대체로 법제적인 구분과 사회 통념상의 구분이 있다. 먼저 조선의 신분은 크게 양인(良人)과 천인(賤人)으로 나누어 졌다는 양천론(良賤論)이 있다. 양천론은 “15세기 조선사회의 신분구성은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가설에
시대사조를 반영하면서 대중의 의식과 기호에 크게 맞아 떨어지자 큰 호응을 얻고 수용되었다. 즉, 이들 대중은 선도자 그룹을 모방함으로써 그들과 자신들의 동일시를 성취하고 선도자의 Prestige를 나누어 가지고자 했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기녀들은 하류계급임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
, 이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에 집중된 권력을 지방으로 분산시켜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을 제고시키고, 정치?행정적 하위체계의 역량을 증대시키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사회복지 행정에 관하여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중 한 시대를 선정하여 자세하게 기술해 보겠다.
Ⅰ 서론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하면 좋은 교사의 질을 결정하기 위한 개념적인 토대를 제시할 수 있고 교사로서 경험의 실제와 교사 스스로 받아들이는 이미지 간의 차이를 연결짓는 방법이 제시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은 과거 조선시대 유모와 같이 돌봄의 개념에서 교육의 개념
조선시대 인사행정 - 조선시대의 인사행정제도
조선시대는 인사행정제도의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태조는 1392년에 "과학지법"을 제정하여 위국취인의 근본으로 삼았다. 인사행정에 관한 기본법이라 할 수 있는 "경국대전"(1485년), "대전회통J(1865년) 등도 조선시
들어가며
조선시대는 현 우리가 살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역사임에 틀림없다. 또한 우리역사에 있어서 오늘날 우리의 생활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부분 가운데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위한 조건중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식생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조선시대 전기에는 고려의
시대에 들어서 한 땅에서 해마다 농사짓는 연작농법이 발달하면서 생산량도 늘었다. 그러나 서민들까지 먹을 정도로 주식으로서는 자리 잡지 못했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저수지의 증설, 모내기법의 도입, 개간 등의 방법으로 쌀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조선 후기에는 집약농법이 발전하여 논의 생
Ⅰ.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성리학)
1. 교육의 사상
퇴계학은 16세기 조선의 역사적 산물이면서, 그의 역사의식과 인간의 식의 표현이다. 따라서 퇴계학을 성리학의 동방별종(東方別宗)으로 보거나, 아니면 한국 철학의 독자문호(獨自門戶)로만 이해하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전자는 철학적
1. 조선시대의 한글편지 ‘언간’
1-1. 조선시대의 '언문(諺文)'과 '언간(諺簡)'
조선시대에 씌어진 한글 편지는 흔히 ‘언간(諺簡)’으로 불린다. 한글이 ‘문자(文字)’, ‘진서(眞書)’ 등으로 지칭된 한문(漢文)과 대비되어 ‘언문(諺文)’으로 불린 현실을 반영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