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재무행정
I. 세제
조선시대의 재정은 세입 ․ 세출예산의 편성원칙에 있어서 세입에 맞추어 세출을 결정한다는 '양입제출'의 원칙에 토대를 둔 것으로서 근대국가들이 흔히 사용했던 '양출제입'의 재정원칙과는 상반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시대의 세입 ․ 세출면의 주요 특징
조선시대의 행정조직
1. 개요
조선시대 행정의 발전이념은 당시 정치이념의 지배를 받은 유교였으며, 이 시기의 행정은 이러한 유교적 논리와 그 이념이 일치될 때 가장 발전되었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선시대 행정의 이상적 모형은 중국의 행정제도였으며, 우리의 지리적 조건이나 제반 여
3) 기생
<사진 조선시대 기생>
심영구,<조선 기생 이야기>, 미래문화사, 2003.12.18
기생은 공노비로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를 말한다. 조선시대의 엄격한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사사로이 기방을 차리는 행위는 불법이었고, 양반의 기방 출입
Ⅰ. 서론
향교는 고려․조선시대 유교교육을 위해 지방에 설립한 관학교육기관으로 `교궁` 또는 `재궁`이라고도 하였다. 수도를 제외한 각 지방에 관학이 설치된 것은 고려 이후로서 1127년(인종 5)에 인종이 여러 주에 학교를 세우도록 조서를 내렸다는 기록으로 보아 이 때부터 향교가 세워진 것으
시대의 참된 유학자들은 사사로운 감정에 흔들이는 것을 경계하고, 재물이나 벼슬에 대한 욕심을 버린 정의롭고 청빈한 삶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러한 기풍은 화려하고 감각적인 채색화보다 담백한 수묵화를 유행하게 했고, 소박하고 정적인 아름다움이 감도는 백자를 선호케 했으며, 자연미를 살린
1. 조선시대의 세자
차기 왕위 계승권자. 왕세자․세자․세자궁․동궁(東宮)․춘궁(春宮)․정윤(正胤)이라고도 하며, 저하(邸下)라는 존칭어로 불렀다. 기원은 왕위계승이 부자세습제도로 확립되면서 시작되었다. 태자는 부왕의 재위 기간 중 책봉의식을 거쳐 결정되는데, 자격조건은
1.머리말
조선시대의 신분 질서는 양반‧ 중인‧ 양인(상민)‧ 천민의 네 계층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반 평민이라고 불리어지는 양인은 국가의 관직에 나아갈 수 있는 권리와 더불어 국가에 대한 의무 즉, 군역‧ 요역 등에 대한 의무도 함께 가지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16세
조선시대는 가족제도와 정치제도가 분화된 시대가 아니었다, 공·사 영역의 분리개념도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사적 영역으로서의 가족'이 아니라 통치수단과 대상으로서 가족이 있었으며 가족제도는 곧 국가의 주요 정치제도였다고 할 수 있다, 조선전기는 더욱 가족제도와 정치제도가 분화되지 않은
<서론>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청계천 복원사업은 고가&복개구조물의 낙후에 따른 안전성 문제와 주변환경개선 등 도시환경적 측면에서의 필요성도 있으나 청계천이 복개되기 전 즉, 조선시대의 서민들의 생활공간이자 문화공간이었던 역사의 현장으로서의 청계천을 복원하고자 하는 의미도 크
1. 조선시대 성리학적 여성관
성리학은 송대 주희에 의해 집대성된 새로운 유학이다. 성리학이 성립된 것은 공자에 의해 원시 유학이 성립된 후 1700년 뒤의 일이다. 그러므로 성리학은 원시 유학에서 연원한 것이지만 오랜 기간 변화 과정을 겪으면서 원시 유학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점을 갖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