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불교의 한계
원시불교
붓다가 가르침을 처음으로 펴기 시작한 이후 ; 최초의 교단 분열 이전
붓다(고타마 싯다르타)의 유언
자신은 교단의 통솔자가 아니며 모든 사람은 나에게 기대지 말고 오직
자기자신에 기대어 진리(법)를 따라서 해탈할 것을 강조
원시불교의 한계
아라한(수행
Ⅰ. 1950년대의 시
김규동은 1950년대를 산 고민하는 지식인이었다. 개인으로 쉽게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의 무게였던 해방과 한국 전쟁을 겪으면서, 폐허화된 육체와 정신을 뒤돌아볼 수밖에 없었던 평범한 인간이었다. 그렇기에 그는 “한 사람의 시인이 발표하는 그때그때의 작품은 일정한 사회의 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말로 정신이 오락가락할 때까지 있게 된다. 이광수의 단종애사와 김동인의 대수양 중 어느 글을 먼저 읽었느냐에 따라 세조 임금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 달라지고, 두 가지 글을 다 읽고 나면 혼란스럽기 그지없을 정도가 되는 것은 하나의 좋은 예가 될 것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
문학 등의 각 방면에서 광범위하고 왕성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이는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교양으로까지 확산되어 향유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작가로서의 정약용을 논하는 데 있어 그의 생애에서 실학 정신이 어떻게 발전되고 표현되었는가에 집중해서 탐구하도록 하겠다.
2. 실학의 개괄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
Ⅰ. 서론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1930년대는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이때 발표된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1920년대의 낭만주의시의 막연한 감상벽이나 프로 문학
Ⅰ.들어가며
최인호는 1970년대 청년문화의 중심이라고 불리는 70년대의 대표 작가이다. 당시 통기타로 나타나는 청년 문화에서 문학의 중심은 단연 최인호였다.
그의 작품은 1970년대의 시대적인 상황을 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군사독재 시대라는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 기인한다. 또한 시나
* 카프카(Franz Kafka, 1883~1924) 曰,,
“문학이란 주먹으로 뒤통수를 때리는 것이어야 하고”
“얼어붙은 바다 위를 내리치는 도끼와 같은 것이어야 한다”
즉, 그에게 문학은 종래의 모든 고정된 사고의 틀을 깨고 석고처럼 마비된 인간의식에 충 격적 효과를 가할 수 있는 것.
* 아베코보(安部公
증언이 있어야겠기 때문이다.(page 147)
· 알암이가 싸늘한 주검의 모습으로 발견됨에 따라 아내는 지옥과 같은 절망에 빠짐
· 끈질긴 김집사의 입교 권유에도 귀조차 기울이지 않던 아내가 알암이를 잃고 절박한 심정으로 신앙을 가졌지만 처참한 결과로 주님에 대한 신용을 잃게되는 첫 번째 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