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자적 태도를 취하는 상황고발시의 경향의 두 가지 양상을 띠게 된다.
① 전쟁 참여 유도와 애국심 고취
군의 전투 의욕을 고취하고 감화 혹은 계도를 통해 국민을 전쟁에 총동원하려는 의도로 창작되었다.
(이러한 문학은 그 명백한 목적의식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문학적 가치를 논하기 어렵다
터번에 눌려 실신한 듯 멍하니 앉았다
그 차돌 같은 발바닥
억센 발목이
그립구나,
외짝 군화.
포화 속
갯벌을 뛰고
가파른 언덕 기어오르며
탄환처럼 돌진하던
외짝 군화,
잡초 속에 누웠구나.
바닥은 뚫리고
발등은 찢겨진 채
휴전선 달빛 속에
그날을
홀로 증언하고 있구나
외짝 군화
증언 이상으로 추구해야 할 본령이 무엇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빼어난 문학적 성취를 자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919년 기미독립운동으로부터 촉발된 염상섭의 작가로서의 생애는, 식민지 시대에 한정할 경우 식민지 현실의 소설화라는 역사적 책무의 실천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
견뎌내는 인물를 그려 많은 공감과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그의 작품들은 광복 후의 격동과 6·25 전쟁이라는 한국 현대사를 증언하는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다. 특히, 작가가 내면적으로 침잠하는 현실 수용형보다는 외적인 상황에 대해 과감하게 대결하는 현실 비판형의 인물들을 주로 다루고 있다.
문학앨범』(웅진출판사,1992), 126쪽
.
작가의 글쓰기의 직접적인 동기가 박수근 화백의 6.25체험을 증언하려는 데서 시작되고 있다. 작가는 선전에 입선한 화가 박수근, 사후에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화가 박수근이 PX에서 GI들의 초상화를 그리고 일달러씩 받아 연명하던 시기의 이야기를 ‘증언하고
허깨비 같은 것인가를 보여줌.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는 소설을 넘어서는, 자기 시대의 증언.
자기 시대의 이해, 러시아 운명에 대한 해석 -> 20C 솔제니친이 유일한 작가. 스탈린 시대의 과오를 폭로.
반공산은 아니었으나 스탈린의 권위주의 남용에 대한 스탈린 체제에 대해 반대.
증언으로 나타나고 있다.
요양한 후에 동생과 함께 전공을 세우고 스페인으로 귀환하던 중 터키 해적선의 습격을 받아 알제리에서 5년 동안 노예생활을 한다. 그러나 그는 노예생활 중에도 절망하지 않고 탈출이라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려고 시도하였다. 도중에 네 번의 탈출시
증언해야 하는 어려운 일을 부과 받았지만, 결국 부당한 의심과 무관심만 받는다. ‘이편’의 사람들은 귀 기울이지 않고 증인들은 점차 사라져 간다.
관련 자료
쁘리모 레비, <주기율표>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토의 주제
1. ‘이제 사과는 그만해도 되지 않느냐’ 라는 일본인에게 우리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품세계는 식민지 현실, 그리고 좁게는 간도 정세의 변화와 긴밀한 연관관계에 있다.
부드럽게(Che Soave Zeffiretto)는 앤디를 포함한 모든 자연 인의 자유를 향한 외침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한다.
2.쇼생크 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 줄거리
촉망받는 은행 간부 앤디 듀프레인은 아내와 그녀의 정부를 살해했다는 누명을 쓴다. 주변의 증언과 살해 현장의 결정적인 증거들로 그는 두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