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통해 바라본 독일의 현대 예술☆
독일의 현대 미술은 2차세계 대전을 걸쳐 20세기 전반에 전위적인 미술의 운동과 함께 싹트기 시작했다. 이를테면 다다이즘, 초현실 주의, 칸딘스키, 몬드리안, 말레비치, 들로네 등으로 대표되는 추상 미술 운동등이 그것이며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일찍이 볼
Ⅱ. 독일의 새로운 위상, 표현주의.
전쟁은 독일의 참패로 끝이 났고, 많은 지식인과 정치가들은 독일에 새로운 위상을 부여하기 위해 부심한다. 이러한 생각을 지지하는 일부 자본가들은, 당시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던 미국과 프랑스,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영화와 경쟁한다는 목표 아래 범
1. 초기 영화
(1) 독일 영화의 시작
현실에서의 움직임을 재현하고자 했던 인간의 오랜 욕망은 마침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영화를 발명하게 되었다. 초기 독일의 영화 산업은 당시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바리에떼와 장터의 진기한 눈요기 거리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1900년을 전후로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
표현주의의 특징
◆ 예술의 진정한 목적이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이라고 봄
◆ 색채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표현을 도와주는 것
◆ 대상의 형태와 공간의 왜곡
☞ 표현주의 작가들은 색채를 대상이 지닌 고유한 특징으로 파악하지 않았고 오히려 색채를 표현하는 것에 그 대상이 직접적인 관련
Ⅰ. 서론
“영화관람객 1천만돌파!” 이 말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에서 들리는 소식이 아니다.
그렇다고, 영화시장의 75%를 점유한 미국(헐리우드)에서 들리는 소식도 아니다. 이 소식은 최근 ‘태극기 휘날리며’와 ‘실미도’를 개봉한 한국에서 들려온 소식이다. 영화 관람객 1천만을 넘은 한
★ 꿈의 표현주의 연극 ★
1912년부터 약 1925년까지 주로 독일에서 풍미.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 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표현주의 expressionism
회화 : 이 용어는 불란서의 화
Ι. 서론
표현주의 연극은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는데 그것은 일종의 저항 극으로서 1차대전 이전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완고한 사회질서, 종국적으로 산업사회와 삶의 기계화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 희곡은 니체의 영향을 받아 개인을 찬양하고 항의적인 인간성을 이상화
1. 서 론
성에 관한 주제만큼 우리에게 다양한 논의를 제공하는 주제는 더 이상 없을 것이다. 성이란 그 자체는 인간이 영원히 풀어 볼 수 없는 수수께끼로 둘러싸여 있다. 20세기의 과학은 종교의 도그마 속에 감춰진 성의 객관적 진실을 하나씩 밝혀가면서 지난 수 세기 동안 지속해 온 종교의 절대
제 1 부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 연구
요즘‘애니메이션(animation)’ 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정작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정의를 올바로 전달하려면 무척 난감해지곤 한다. 그만큼 애니메이션에 대한 일반의 이해와 이를 좀 더 전문가답게 인식하려는 태도 사이에 편차가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