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방송의 가장 큰 취약점인 간편성과 이동성을 한꺼번에 해결하고, 쌍방향성 미디어로 새롭게 다가오는 개인 미디어로서 관련 산업의 발전뿐 아니라 위축된 소비시장을 활성화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DMB에서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용자들의 눈과 귀를 만족시킬 방송서비스가 등장한다. DMB
텔레비전이 결합됨으로 발생하는 새로운 정보전달 수단
3) 멀티 미디어
-정보의 디지털화
-하나의 다말기를 통한 다양한 정보형태의 통합적 처리
-정보이용의 상호작용성 혹은 쌍방향성
[3] 뉴미디어의 출현 배경
-통신, 방송, 그리고 정보처리가 융합된 결과
[4] 뉴미디어의 특성
1) 디지
이용하며 욕망하는 방식에 의해 전혀 새로운 사회 ․ 경제 ․ 문화적 효과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휴대폰의 침투율과 기술발전의 속도가 보여주는 드라마틱한 변화들은 국가의 정책, 기업의 생산, 개인들의 소비가 어떻게 충돌하며 조우하는가를 보여준다. 또한 휴대폰은 새로운 테
의미 있게 보내는 반면, 소득 수준이 낮은 사람은 일과 관련된 활동(예: 부업 등의 형태)을 선호하며 텔레비전 시청을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으로 꼽는다. 이와 같은 계층 간의 여가양식은 분화를 넘어 분리, 단절의 양상을 띠고 있으며, 이는 사회통합과 공동체의식을 심각하게 훼손할 가능성이 많다.
이용하려는 자본가의 의도가 명시적 혹은 잠재적으로 끊임없이 작용하는 까닭이다. 노동시장에서의 이러한 상황은 조직 내의 노동과정에서는 보다 체계적으로 발현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노동과정은 끊임없이 계급이해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계급갈등의 격전지(an arena of class conflict)라고 표현되기도
2. 머리말
컴퓨터와 전화가 우리 삶의 영역에 초래한 변화 가운데, 사운드와 동영상 기술의 혁신이 가장 결정적인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정보 혁명’이 진행되면서, 그리고 대화, 노동, 유희하는 방식이 변화되면서 ‘탈규제된’ 텔레비전과 인터넷은 의식의 변화를 반영하고 구체화하며
Ⅰ. 서론
광고는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 형태`를 말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광고주와 소비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기 때문에 광고 대상에 대한 이해, 가치 및 동기부여, 이미지 형성, 확신, 기억, 선
텔레비전과 라디오 등 방송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다를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제도적 규제도 다르게 행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방송을 세분화해서 텔레비전과 라디오로, 혹은 앞으로 점차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인터넷 방송 등으로 나누고, 각 매체마다 다른 역할을 부여하고 그에 상응하게 다르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과 같은 대중 매체를 통해 사회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대중문화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특히 스포츠는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례로 대도시의 직장인들은 라디오를 들으며 점심시간을 이용하
이용자에게로 확대되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급속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논의되던 기존의 미디어교육만으로는 미디어들이 양산해내는 문화생산물들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즉, 텔레비전중심의 미디어 기술 및 수용에 대한 이해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