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항일의병운동
1907년 안중근은 진남포에서의 교육활동과 국채보상회 활동을 접었다. 그리고 북간도(北間島)로 향하였다가 일본군이 많이 주둔한 것을 보고 방향을 바꿔 연해주, 특히 블라디보스토크(海蔘威)로 갔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그는 왜 1907년 갑자기 모든 활동들을 접고 연해주로
항일독립투쟁이었다.
지금까지 연구된 바로 3.1운동 당시 종교계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으며 그 가운데 기독교인들의 활약은 매우 지대했다. 이것은 한국기독교가 전래된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살펴보았을 때 매우 독특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기독교는 대부분의 역사에서 ‘정교분리’
투쟁으로 사인방은 처형
(3) 실용주의 시대
1) 등소평 등의 실용주의파가 복권되고 당권장악
2) 4대 현대화를 당의 규약에 삽입
3) 자본주의 체제의 수입과 더불어 자본주의의 악도 같이 수입된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V. 중공의 사회주의
1) 낙후된 생산양식을 고양하기 위한 방편으로 자본주의
항일무장투쟁의 맥락과 전통을 계승하여 창설한 것이 광복군이었다. 광복군은 임시정부의 국군이었고, 임시정부의 군사활동은 광복군을 통해 이루어졌다.
광복군이 창설된 시기는 일제가 전쟁을 확대하고 있던 때였다. 1937년 중국대륙을 침략한 일제는 동남아시아 일대로 전선을 확대시켜 갔고, 1941
항일 빨치산 운동과 88여단 시절
빨치산 부대에 들어간 이후 초기의 빨치산 활동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많지 않다. 김일성은 1932년 이후 중국공산당의 빨치산 부대의 하나에 가입하였고 이때부터 김일성이라는 가명을 갖게 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그는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승진을 잘한 것으로
누르기 위해 치안유지법을 제정 공포했다. 게다가 1923년 도쿄 대지진 때는 조선인사냥이 벌어져 6천 명이 넘는 조선인들이 무참히 학살당하기도 했다. 이렇듯 문화정치란 결국 무력에 의한 식민지 지배라는 본질을 감추고, 민족분열을 부추겨 항일 기운을 제거하기 위한 교활한 기만술책이었다.
1909년에 이르러 걷잡을 수 없이 타오른다.
의병장들은 의병을 일으킬 수 밖에 없는 당위성과 항쟁의 근본 취지를 밝힌 격문이나 포고문을 내고 전쟁중에도 항일 활동에 관한 기록과 자신의 비통한 심경을 표현한 일기나 한시 또는 가사를 남긴다. 또한 의병활동을 칭송하는 민요, 창가도 번성한다.
1. 간도와 연해주 지역의 독립운동이 나타나는 시대·사회적 배경
(1) 국내적 배경
1910년대 간도, 연해주 지역에서의 한국독립운동은 일제의 침략에 대응한 한말국권회복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졌다. 일제 침략이 가시화되던 1894년 의병전쟁의 태동과 동학농민전쟁의 2차 봉기는 그 한국독립운동
I. 서론
“구체적 상황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마르크시즘의 가장 본질적인 것이고 또 산 정신이다.”
이는 <우리의 학습과 현존의 상황>에서 나타난 모택동의 주장이다. 이것이 나타내는 의미는 <마르크시즘-레닌이즘>의 보편적 진리를 중국혁명의 구체적 실천에 적용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