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개념 정리 및 작품 분석
Ⅰ. 서론
‘향가’와 ‘사뇌가’란 용어가 나타난 문헌은 『三國遺事』,『三國史記』,『均如傳』등이다. 그런데 이들 문헌에는 이들 용어에 대한 말뜻을 구별 지어 분명히 드러내지 아니하고, 혹 그 뜻을 밝혔다 하더라도 그 속뜻을 쉽게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가의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개념과 향가의 성격
1. "其意甚高", "詞淸句麗", "意精於詞 故云腦",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은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오는 용어들로 향가의 성격을 설명해주고 있다.
① 其意甚高(기의심고)의 개념
【향가의 성격】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은 몇 가지 용어를 근거로 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삼국유사』와 『균여전』속에서 살펴보자면,
첫째로,‘其意甚高’은 “그 뜻하는 바가 매우 높다.”이 문장은 『삼국유사』의 기이제2 경덕왕 충담사 표훈대덕조에서 그가 《안민가》를 창작하게 된
서기 6세기 이전 한반도 동단에 자리한 신라는 아직 고유한 무자를 가지지 못하였던 관계로 한자의 음과 훈과 뜻을 차용하여 자기 나라 말을 기록할 수 있는 수단을 고안하여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표기법을 향찰이라고 불렀는데 이로써 신라는 자기 나라 말로 된 노래, 특히 漢, 唐의 가요와 불교 가요
고대국어는 고대 삼국의 정립 때부터 고려 건국이전까지의 국어를 말한다. 고대의 한반도와 만주의 일부에는 고구려어·백제어·가야어·신라어가 각각 존재했는데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에는 한반도에서 신라어가 통용되었다. 국내외 사서(史書)의 기록을 통해 이들 언어의 성격을 단편적으로 엿볼
고 유 사 상
목차
서론
본론
1. 한국의 고유사상
2. 고유사상 작품군 (시대별, 장르별)
3. 중국의 고유사상
결론
서론
우리 한민족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통해 고유
사상의 맥락을 부단히 이어오고 발전시켜왔다.
“한국 작가가 한국 독자를 상대로 해서 한국인
의 생활을 다룬 문학을 한국문학이라고 한
1)해석: 남 그윽히 얼어두고- 짝 맞추어두고, 밀통하고. 즉, 서방을 정해 사랑을 나누고 있다는 뜻.
2)배경설화: 마를 캐서 팔아 서동이라 일컬어지던 백제의 총각이 신라로 가서 이 노래를 지어 퍼뜨려 진평왕의 딸 선화공주를 자지하고 백제에서 귀국하여 황금을 캐내고 민심을 얻어 백제 무왕이 된다.
현존하는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도합 25수 밖에 남지 않았다. 그러나 이 25수의 향가를 통해 우리는 향가 문학의 윤곽과 신라인의 내면적 정신생활을 살펴 볼 수 있다.
(1) 종교문학으로서의 향가
향가는 불교사회인 신라를 배경으로 형성되었다. 따라서 현존하는 25수의 향가 중
백제악 또는 예악의 형성 과정이나 그 모습은 고구려의 그것과 그리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백제악의 경우는 일본에 전해진 내력이 고구려의 경우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554년에 일본에 가서 음악을 가르치던 백제인 악사들 선후임자가 교대를 햇다는 기사가 <일본서기>에 보인다는 것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몇 편뿐인데, 기록의 한계상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시기의 노래가 특별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고대 가요라 부른다.
2. 특징
상고 시대의 노래들이 지니는 공통점은 그것이 모두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