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라시대 향가 혜성가의 배경설화
고구려와 금장산에서 대치하였을 때 왜적 병선과 혜성이 출현함으로 불렀다는 노래. 이 노래는 유사 권 5 융천사 혜성가조에 실려 있다. 거열랑, 여섯째 실처랑, 일곱째 보동랑 등 세 화랑의 무리가 풍악(금강산)에 놀이를 가려 할 제 혜성이 나타나 心大星(북극성)
Ⅰ. 신라 향가 혜성가의 작품배경
거열랑, 여섯째 실처랑, 일곱째 보동랑 등 세 화랑의 무리가 풍악(금강산)에 놀이를 가려 할 제 혜성이 나타나 心大星(북극성)을 범하였으므로, 이를 불길한 징조라 하여 풍악행을 중지하여 하였더니, 이때에 융천사가 노래를 지어 부름으로서, 혜성을 즉멸케하고, 일
2. 창작 시기
三國遺事(삼국유사) 제5권 ‘融天師 彗星歌 眞平王代條’이니 때는 <서동요> 설화와 같은 진평왕 시절이다. 『三國史記(삼국사기)』의 <백제본기> 제5에 의하면 위덕왕 41년[신라 진평왕 16년(594)] 겨울 11월에 혜성이 동쪽 하늘에 나타났다는 기록이 있다.
3. 彗星(혜성) 출현의 의미
Ⅰ. 개요
향가는 광범위한 사회계층들 속에서 전파되고 향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계급과 계층들 속에서 창조활동이 활발히 벌어졌다. 그리하여 향가는 전시기에 비하여 양적으로 많이 창작되었고 주제사상적 내용도 훨씬 풍부하여졌다. 주제사상적 측면에서 현존하는 작품들을
Ⅰ. 풍요(신라시대의 향가)
1. 풍요의 원문과 해독
來如來如來如 오다 오다 오다
來如哀反多羅 오다 서럽더라
哀反多矣徒良 서럽더라 우리들이여
功德修叱如良來如 공덕 닦으러 오다
2. 풍요의 작품배경과 이해
≪삼국유사≫ 권4 ‘良志使錫’조에 실려 있는 이 노래는 선덕여왕 때 양지라는 비
Ⅰ. 서동요(향가, 신라시대)
1. 서동요의 원문
薯童謠
善花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卵乙抱遣去如
2. 서동요의 작품이해
진평왕(재위 579-632)의 딸 선화공주를 차지하기 위해 서동이 불렀다고 전한다. 그러나 남녀간의 사랑을 내용으로 했던 동요적인 민요가 후대에 전승되며 변
혜성가>나 <도솔가>를 통해서 향가가 갖는 주술성이 천상계나 인간 세계에 조성된 변괴를 물리치게 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향가에서의 주술성은 불교사상만큼이나 많은 사상적 비중을 차지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있다.
국가에서 관장하고 교리로써 다스리는 것이 불교
혜성가, 제망매가, 등이 10구체다. 이러한 형태의 다양성은 구수의 수에 그치지 않고, 사상전개에도 나타났는데, 특히 10구체는 작품 전체가 세 토막으로 나뉘어 마지막 2행의 머리 부분에 정서적 고양을 집약한 감탄사가 오도록 양식화되어 있다. 대다수의 학자는 향가가 4구체에서 8구체를 거쳐 10구체
혜성가, 7세기에 풍요,원왕생가,모죽지랑가, 8세기에 헌화가,원가,도솔가,제망매가,안민가,찬기파랑가,도천수대비가,우적가, 9세기에 처용가, 10세기에 보현십원가 11수 등이 있다.
2. 향가의 특징
(1) 내용상의 특징
향가는 불교사회에서 형성되어 불교적 감정이 내포되어 있다는 독특한 특징을 가진
혜성가〉를 지은 융천사(融天師)는 화랑의 지도자였던 승려이다. 〈도솔가〉?〈제망매가 祭亡妹歌〉를 지은 월명사(月明師)는 피리를 잘 분 예능인이며 국선(國仙)에 속하는 승려이다. 〈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를 지은 충담사(忠談師)도 화랑인 기파랑을 찬양하여, 화랑도와 무관하지 않은 승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