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대 무왕의 이름은 장이다. 그 모친이 과부가 되어 서울 남지변에 집을 짓고 살던 중, 그 연못의 용과 교통하여 장을 낳고 아명을 서동이라 하였는데 그 도량이 커서 헤아리기가 어려웠다. 항상 서여(마)를 캐어 팔아 생활을 하였으므로, 국인이 이에 의하여 이름을 지었다. 신라 진평왕의 셋째 공주
Ⅰ. 신라시대 미술
한반도의 남동부를 차지한 신라는 비교적 평화롭고 안정된 지역적 조건 밑에서 독자적이고 장려한 미술문화를 이루었다. 대체로 신라는 삼국통일을 분수령으로 하여 전기 고신라와 후기 통일신라로 구분 할 수 있다. 고신라는 중국 강남의 문화와 교류되어 대륙적인 것을 소화하고
Ⅰ. 고구려시대 음악
<通典>에서는 “악공은 자줏빛 비단 모자를 썼는데, 새 깃으로 장식했으며 노란빛 큰소매에 자줏빛 비단 띠를 매었고, 가랑이 넓은 바지에 붉은 가죽신을 신었으며, 오색 검은 노끈으로 매었다. 춤추는 이 네 명은 상투를 뒤에 쪼았고, 빨간빛을 이마에 칠했으며, 금귀고리로 장식
(1) ‘-賜[시]-’
5세기 중원고구려비에 처음 출현 -> 한자어의 쓰임
8세기에 들어 주체를 높이는
선어말어미로서의 용법이 나타나기 시작
중세국어의 ‘-시-’에 상응하는 기능
11세기 <정도사형지기(淨兜寺形止記)> 이후
주체높임법의 의미로 쓰이지 않음
2) 객체높임법 (겸양법)
선어말어미
Ⅰ. 개요
향가는 광범위한 사회계층들 속에서 전파되고 향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계급과 계층들 속에서 창조활동이 활발히 벌어졌다. 그리하여 향가는 전시기에 비하여 양적으로 많이 창작되었고 주제사상적 내용도 훨씬 풍부하여졌다. 주제사상적 측면에서 현존하는 작품들을
경국지색 : 나라를 기울어지게 할 만큼의 미인
경성지색 : 나라가 뒤집혀도 모를 만한 미인
일고경성 : 한 번 돌아보면 성이 기운다는 뜻으로, 뛰어난 미인을 이르는 말
단순호치 : 붉은 입술과 흰 이, 곧 아름다운 여자의 얼굴
섬섬옥수 : 가냘프고 고운 여자의 손을 이르는 말
명모호치 : 맑은 눈동자
원효 설화를 ‘탄생, 성장, 출가, 청익, 고행, 오도, 교화, 시적’의 팔상도적 배열을 바탕으로 본다면, 토감우숙은 그 중 고행과 오도 부분에 관련된 설화이다. 수도인이라면 깨달음을 얻기 위한 고행의 과정은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고승 설화 중에 고행과 오도 부분을 다룬 설화가 유난히 많다. 원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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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 및 향찰 - 문장
구결 - 한문 문장을 번역
買忽一云水城
'매홀'(買忽) = 이 지명을 고구려어 발음대로 적은 것
'수성'(水城) = 이 지명을 뜻이 같은 한자로 적은 것
고구려어에서 '매'라는 말은 '물'을 뜻함
'홀'이라
② 창조적 측면
이 소설은 제목부터가 처용가를 계승해서 쓰여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정신병원의 여러 환자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단순히 의처증만을 다루고자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병원 원장 한 마태오의 입으로 서술되는 여러 환자들과 그가 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