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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구려시대 음악

Ⅱ. 백제시대 음악

Ⅲ. 신라시대 음악

Ⅳ. 고려시대 음악

Ⅴ. 조선시대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구려시대 음악

에서는 “악공은 자줏빛 비단 모자를 썼는데, 새 깃으로 장식했으며 노란빛 큰소매에 자줏빛 비단 띠를 매었고, 가랑이 넓은 바지에 붉은 가죽신을 신었으며, 오색 검은 노끈으로 매었다. 춤추는 이 네 명은 상투를 뒤에 쪼았고, 빨간빛을 이마에 칠했으며, 금귀고리로 장식했으나, 두 사람은 노랑 치마 저고리와 적황색 바지를 입었고, 두 사람은 적황색 치마 저고리와 바지를 입었는데, 매우 긴소매에 검은 가죽신을 신고서 쌍쌍이 나란히 악기에는 탄쟁 하나, 국쟁 하나, 와공 후 하나, 수공후 하나, 비파 하나, 오현 하나, 의취적 하나, 笙 하나, 簫 하나, 소필률 하나, 대필률 하나, 桃皮觱篥하나, 장구 하나, 齋鼓하나, 담고 하나, 唄 하나를 썼다. 당나라 칙천무후 때까지는 아직 스물다섯 곡이 남아 있었으나 지금은 오직 한 곡만을 익힐 수 있을 따름이고, 의복도 역시 차차 쇠패하여 그 본래의 풍류를 잃었다”고 했다. 에서는 “음악에는 오현금, 쟁, 필률, 횡취, 소, 북 등속이 있는데 갈대를 불어 음곡을 조화시킨다.”고 했다.

Ⅱ. 백제시대 음악

에서는 백제의 음악은 당나라 중종 시대에 공인들이 죽고 흩어져, 개원 연간에 기왕범이 태상경이 되자, 다시 아뢰어 이를 설치했으니, 이로써 음악의 기공이 많이 비어 있었다. 춤추는 이는 두 사람인데 자줏빛 큰소매에 치마 저고리를 입고, 장보관을 쓰고, 가죽신을 신었다. 악기로서 지금 남아 있는 것은 쟁, 저, 도피필률, 공후인데, 악기 등속은 중국과 많이 같다고, 에서는 “鼓, 角, 공후, 쟁, 지, 적의 악기가 있다”고 했다.
참고문헌
이원순 외 2인 공저(1991), 역사교육론, 서울 : 삼영사
이연숙 저(1999), 신라향가문학연구, 박이정
안확(국문학자) 저, 김세종 역(2008), 조선음악의 연구, 보고사
장사훈(1986), 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한흥섭 저(2000), 악기로 본 삼국시대 음악 문화,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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