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내용요약
1, 누가 가족인가?
2. 가족, 그 본질은 무엇일까?
3. 가족에 대한 진실과 편견?
4, 가부장제와 여성
5, 위기의 가족, 해체될 것인가?
6, 가족변화, 위기인가? 기회인가?
7, 디지털 시대, 새로운 가족 관계는 출현할까?!
감상
참고문헌
1, 누가 가족인가?
그러면 가족의 울타리
가부장제 체제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의 어떤 특징들이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더 어렵게 하는지,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할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면서 서술해 보겠다.
가부장제의 면에서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침묵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며 그 침묵을 깨기 위한 위안부 운동의 방향성을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위안부 생활 자체의 폭력성
일본의 보수 정치인들은 우리나라의 여성들이 돈을 벌기 위해 자발적으로 위안부가 되었다는 주장
가부장제를 당연시 여기게 하는 후천적인 사회의 제도가 더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여성은 ‘모성을 지녀야만 한다’라는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결부되어 우리들의 집단 무의식을 형성해 오고 또 그것이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자리잡게 된 것이다.
물론 모성은 위대하고 아름다운
가부장제를 당연시 여기게 하는 후천적인 사회의 제도가 더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여성은 ‘모성을 지녀야만 한다’라는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결부되어 우리들의 집단 무의식을 형성해 오고 또 그것이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자리잡게 된 것이다.
물론 모성은 위대하고 아름다운
가부장제의 폐단이 법에 의해 뒷받침되어진 제도중 하나이다. 사실 이는 일제시대 때에 도입된 제도로 (호주제를 주장하던 일본은 이미 1947년에 폐지가 되었건만..)많은 논란이 되어오고 있다. 98년부터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으나 02년인 지금에 와서도 전혀 진전된 바가 없다. 이에 대해서는 ‘현대사회
가부장제에 구속당한 부엌의 ‘엄마’
(1) <미스터 엄마> 김승희
<미스터 엄마>는 부엌에서 실제 창조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충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창조의 공간으로서 부엌의 아름다움이나 숭고함은 찾아볼 수 없고, Mrs(미세스)가 아닌 Mr(미스터) 즉, 부엌에 갇혀 여성성을 상실한 엄마의 남성적인
가부장제로 말미암아 전통적인 성역할이 고정되어 있다. 전통적 성역할은 사회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적극성을 남성다움으로 규정하는 반면 수동성을 여성다움으로 규정한다. 성역할 고정관념은 성차별로 이어져 남녀 모두가 개성을 실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조차 사람들의 생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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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대 노예제 사회
생산 능력의 발달에 따라 잉여생산물이 발생, 축적되기 시작했고, 농경과 목축의 생산 수단을 소유한 남성에게 경제력과 정치권력이 편중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발생한 것이 가부장제인데 이 제도 하에서 여성은 남성에게 예속된 피부양자로 전락하고 만다.
가부장제를 거부하는 모든 여성을 포함시키고 있으며, 여성들 사이에 느끼는 많은 다양한 형태의 친밀감, 예를 들면 풍요로운 내적인 삶을 나누거나 남성의 횡포에 같이 대처한다거나 실질적이고 정략적인 도움을 주고받는 것과 같은, 여성들 사이의 모든 긍정적인 관계를 일컫는 것으로 넓은 범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