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억압적인 '부엌'
과거의 부엌은 비좁고 어두우며, 가족들이 생활하는 공간과는 분리되어 위치해 있었다. 부엌 바닥이 거실과 수평을 이루고, 구성원 누구라도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 된 것은 여성의 높아진 사회적 지위와 맞물리면서 부터이다. 현대시는 부엌이 여전히 여성을 옭아매는 모습과, 이
시창작방 법이다. 백석의 모더니즘 수용 관계에서 나타나는 초기 시의 특징은 감정의 지적 통제에 의한 이미지즘의 기법을 따른다. 하지만 도시 문명이나 근대인의 내면세계에 대한 관심은 찾아보기 힘들다.
1930년대에 전개된 경성, 즉 서울 일원의 현대화된 풍경을 주지적으로 조망해서 시각 위주의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현대적 의미의 연출가와 지휘 체계 탄생 ex) Stanislavs.kii
② 소품의 리얼리티 추구 → 실제 현실과 한치의 오차도 없는 모방을 추구
ex) 입센의 <인형의 집>: 쁘띠 브루주아인 로라의 가정을 표현하기 위해 당시 실제 중산층 가정의 거실을 그대로 모방
③ 소극장 중심의 프로시니엄 무대 사용 → 관객석
대한 연구들도 많이 이루어 졌는데 Goffman (1974)은 프레임 분석을 통하여 광고에 나타난 성역할을 분석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광고에 나타난 시각적 이미지들이 스테레오타입을 만들어낸다고 가정하고 광고 이미지에 나타난 성역할과 사회적 관계들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즉,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