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억압적인 '부엌'
과거의 부엌은 비좁고 어두우며, 가족들이 생활하는 공간과는 분리되어 위치해 있었다. 부엌 바닥이 거실과 수평을 이루고, 구성원 누구라도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 된 것은 여성의 높아진 사회적 지위와 맞물리면서 부터이다. 현대시는 부엌이 여전히 여성을 옭아매는 모습과, 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시인은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지금까지 성인의 화자에서 오히려 어린 아이 화자로 퍼소나를 바꾼다. 즉 유년의 모습으로 퇴행하는 것이다. 나아가 이 어린아이는 모태를 상징하는 내부 공간 - 안간, 고방, 부엌 등의 내밀한 공간에 웅크리고 있는데, 마치 자궁 속의 태아처럼 모든 것이 충족된 상
시기별 체중변화, 모유수유 등과 관련이 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는 산후 비만의 중요한 인자로 임신동안 9kg 이상 체중이 증가하면 평균이상의 체중 증가가 있다. 더욱이 임신 전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임신부는 임신 중 체중증가가 더 많고, 산후 체중 감소는 정상체중 임신부보다 적고 오히려 산후 체
시창작방 법이다. 백석의 모더니즘 수용 관계에서 나타나는 초기 시의 특징은 감정의 지적 통제에 의한 이미지즘의 기법을 따른다. 하지만 도시 문명이나 근대인의 내면세계에 대한 관심은 찾아보기 힘들다.
1930년대에 전개된 경성, 즉 서울 일원의 현대화된 풍경을 주지적으로 조망해서 시각 위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