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즘사회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차별이 점차 완화되고 있으며, 오히려 여성위주의 사회가 도래하고 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과거에 비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전통적으로 남성우월사상에 입각하여 남성을 우대하고 여성을 하대하는 여성 성차별이 뿌리깊게 내재되어 있
소비자본주의 시대에서의 나라는 존재는 내가 나로써 존재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 이런 후기자본주의 시대는 천민자본주의와 결합하여, 모든 현상에 이해에 있어서 철저하게 나라는 주체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렇게 됨으로써 내가 구성되어지는 방식은 타인의 눈으로 구성되어진다. 그렇게 됨으로
1961년 11월 9일 법률 윤락행위등방지법 제정
2004년 3월 22일 폐지
2004년 3월 22일 법률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정
2004년 3월 22일 법률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제정
2010년 4월 15일 11차 개정
사회적 담론 : 변화,
이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우리가 막연히 가졌던 아이디어는 미국 내 한국인 이민 가족들의 사례를 연구해보자는 것이었다. 한국적인 사고 방식과 서구적인 생활 환경이 갈등을 겪으면 어떠한 가족학적 변화가 가족 내에서 일어날까 하는 것이 우리의 초기 궁금증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우리
한강의 소설 『채식주의자』는 주인공 영혜를 중심으로 영혜와 영혜를 둘러싼 세명의 남성인 아버지, 남편 그리고 형부사이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또한 이는 전형적인 생태주의와 여성주의가 결합된 에코페미니즘의 관점과 연관시켜볼수 있고 남녀평등과 여성의 자유를 주장하
Ⅰ. 서론
한 때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일이 있었다. 이른바 개똥녀 사건이다. 내용은 이렇다.
어떤 젊은 여성이 개를 데리고 지하철에 탔는데, 그 개가 지하철에 똥을 쌌다. 그런데 주인인 여성은 모르는 척하면서 내려버렸고, 대신 옆에 있던 할아버지가 치웠다. 이게 바로 유명한 개똥녀 사건이다.
1.성폭력의 정의
성폭력을 한마디로 정의하고 규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성에 대한 가치관과 인식, 폭력에 대한 인식, 개인과 사회의 인식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현행 성폭력 특별법에 의하면 성 풍속에 관한 죄, 약취와 유인의 죄, 강간과 추행의 죄 등 각기 조문에 의
서론
본 과제는 식량 주권의 내용 중에서 ‘남성과 여성, 민족, 인종, 사회계급과 세대 간의 억압과 불평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의미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는 곧 성차별적인 사회로부터 평등과 억압이 없는 새로운 사회에 대한 전망을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I. 여성과 남성의 차이
인류 역사를 통해, 남성과 여성은 서로를 존중하고 동등한 인간으로 대하기보
다는 한족이 다른 한 쪽을 억누르고 서로 이질적인 존재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다. 어느 사회, 어느 시대든 사람들은 남성과 여성이 해부학적으로 다를 뿐
만 아니라 정신과 능력 면에서도 질
I.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최근 세계화라는 거대담론 속에서 자본, 노동력, 문화 등의 이동이 확산되면서 국내에도 이른바 ‘국경 없는 마을’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하기도 하였다. 다민족, 다문화지역을 지칭하는 이러한 개념은 자칫 세계화가 중립적, 보편적 가치를 지니는 것처럼 인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