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소 : 서울 도심
층 수 : 65층
높 이 : 약 300m
연 면 적 : 166000m²
둘 레 : 약 140m
평균풍속 : 3.5m/s
둘레 140m → 가로 40m, 세로 30m
태양전지 바닥 길이 2√3m = 약 3.5m ∴ 그림의 길이 14m
세로로 총 2열 배치 가능 → 40m(가로) * 4m(높이) * 2열 = 320m2
위치: 서울 도심
집수 면
건축사무소(OMA)에서 그의 스승, 렘 콜하스의 사무실에서 근무
(1977년 파트너로 승진 / 렘 콜하스의 소개로 당대 유명한 건축가인 피터 라이스의 조언을 얻기도 함)
- 1980년, 런던에 독립 건축사무소 오픈
- 1980년대, 건축협회학교에서 건축을 가르침
(그 외, 하버드 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일리노이 대학
디자인을 조화시키기 위해서는 기능적, 구조적, 기하학적, 순수추상적 디자인이 필연적인 것이라는 견해를 표명하였다.
이 새 조형의 운동은 확실히 진보적이었으나. 규격화와 예술성 어느 것에 중점을 둘 것이냐 하는 근원적인 문제가 제기되었다. 많은 논쟁 끝에 그로피우스, W.Wagenfeld 및 건축가 M
건축의 역사는 여러 가지 면에서 하나의 사회 자체의 역사일수도 있으며, 좀 더 작은 의미로는 개개인의 역사가 될 수도 있다.
사회가 발전하고 문화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인간은 자신의 주체성과 정체성을 찾고자 노력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역사란
단순히 오랜 시간이 지난 한국 전통의 목
건축의 본질
건축이란 무엇인가? 흔히 건축과 면접에서 묻는 질문이다. 이에 대하여 정답은 없다. 건축이란 것의 의미는 이를 보는 시각에 따라 너무나 다양해서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건축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과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면서 보다 재미
건축은 과거의 낭만적 건축과 변해버린 현실사이에서 사회적 지위와 입지를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었다. 온갖 노력을 다해 작품 건축을 만들어도 누구 하나 알아주지 못하고 경제성 없다고 외면당하기 일쑤이다. 더 이상 창조적인 디자인이 필요치 않고 유명 외국 잡지에서 따오기만 하
건축회사를 설립
1959년 Pennsylvania University 에서 부교수로 재직
1964년 벤츄리 앤드 로치 사무소 설립
1965 ~ 1970년까지 예일대학교수로 재직
2003년 Harvard University 디자인스쿨 초빙 강사
수상 1991년 프리츠커 賞 수상
2007년 디자인 마인드 賞 2002년 빈센트 J.스컬
건축으로 전공 바꿈)
1954년 건축학과 졸업
1954년 빅터 그루엔 설계사무소 근무
1956~1957년 하버드 도시대학의 디자인 대학원에서 도시계획공부
1962년 Frank O. Gehry Associates. Inc 설립
1972~1973년 UCS의 건축학과 조교수 역임
1979~1989년 설계사무소 운영, 하버드대학/라이스대학/UCLA등에서 강의
1989년 프
Alvar Aalto의 건축 철학
국제주의와 민족주의의 결합
인간 중심적인 건축
자연으로부터의 건축
인간적인 관점에서의 기능주의와 합리주의
‘디자인의 유일한 목적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보통 사람을 위한 낙원을 건설하는 것이다’
‘자연! 그것은 기계가 아니라 건축의
가장 중요한 모델이
토목공학 디자인 ; 전통적인 한국 건축미와의 접목 연구
1. 서 론
우선 토목공학이란 무엇인지 언급해보자. 토목공학이란 도로 ·하천 ·도시계획 등 토목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공학의 한 부문이다. 하지만 이 논문은 현재의 이론과 실제에 집중된 공학의 범위를 벗어난 토목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