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류가 문화를 창조하기 시작한 이래 그들이 이룩한 문화적 기록을 수집하고 축적하는 작업을 계속해 왔으며 이들 축적된 정보들은 도서관에 의하여 후세에 계승되어 문화의 지속성과 창조성을 유지 발전시켜 왔다. 고대 원시사회에 수메르인들이 문자를 기록하였을 때 그들은 그 순간이 인
공공교육의 체제가 바탕이 될 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터이다.
영국의 오픈 유니버시티(개방대학)가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의 전통과 명망에 못지 않은 영국 교육의 자부심이라는 사례를 보더라도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을 위한 새 정부의 정책 속에는 반드시 세계 최고 수준의 평생교육을 위
공공조직에 민간기업의 경영기법을 차용하여, 팀제의 도입과 고위공무원단의 출범 등 전반적인 행정혁신을 단행하면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행정혁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공급적 중심의 행정이 아닌 국민을 고객으로 보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요적 중심의 행정의 관점을 강
전 세계에 많은 회원을 가지고 있던 스위스의 입자 물리 연구소(CERN)는 원거리의 연구자들끼리 새로운 아이디어나 연구 결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수단을 찾고 있었다. 1989 년에 CERN에 근무하고 있던 팀 버너스 리(Tim Berners Lee)라는 사람은 하이퍼텍스트 프로젝트라 고 명명된 정보 전달 방
지금은 이미 숨 쉴 틈이 없을 정도로 진화하는 단계라고 보고 있다. 미디어를 분류하는 것을 크게는 지각(perception), 표현(representation), 입출력(presentation), 전송(transmission), 저장(storage), 정보교환(information exchange)으로 나눌 수 있는가 하면, 미디어의 공간과 값, 차원 표현으로 나누어 시간에 독립적거
재건 또는 개축, 보수를 의미하나 넓은 의미로는 새로운 사회경제적 기능에 적합하도록 도시의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또한 도시재개발은 도시에 slum화와 squatterehl를 통하여, 낙후된 시설 비좁은 도로 협소한 공간 비위생적인 환경 등에 대해 사회 경제적 및 물리적으로 대처해 가는것을 의미한다.
공간이며, 고립된 상태에서 정보를 교환하는 가상현실의 광장(electronic agora)을 제공한다. 가상공간의 네트워크는 생활공간의 틀을 바꾼다. 네트워크는 일과 여가, 공적인 삶과 사적인 삶의 경계를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재편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공간은 또 하나의 공공영역(public
한국은 불행히도 영상문화는 있을지 몰라도 이미지 공감대를 형성할 만한 영상문화는 아직 없다고 본다. 과거세대를 아우르면서 미래지향적인 영상문화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지금 청소년들은 폭력적인 온라인게임에 열중하고, 20대들은 코믹 갱 무비를 보며 한국영화는 괜찮다고 한다. 40대는 영
네트워크(network)는 단어 뜻 그대로 &망(net)이 작용하는(work)& 관계 또는 조직을 가리키는데, 분석대상에 따라 비즈니스 네트워크(business network), 기술적 네트워크(technological network),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 등 다양한 종류로 구분되어진다. 네트워크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의견의 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