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II. 전문적 동기
사회복지사라고 하면 '무보수에 무조건적인 희생정신을 가진 천사 같은 사람'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던 때가 있었다. 사회복지서비스의 과정에서 사랑과 자선심, 박애정신이 기본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회복지사 개인의 삶과 이익 등을 무시한 채 오로지 타인만을 위하여 헌
공리주의 분배이론, 마르크스주의 분배이론을 소개하기로 한다.
I. 기능적 분배이론
생산요소들은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피정에 나름대로의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런 기여도의 크기에 따라 소득이 분배되어야 한다는 것이 기능적 분배이론이다. 이 이론은 국민소득이 노동, 토지, 자본을 지닌 근로자
공리주의와 의무론적 전통에 충실한 권리 중심 자유주의 간의 대립 형태로 등장한다. 롤스는 “모든 사람은 사회 전체의 복지라는 명분으로도 유린될 수 없는 정의에 바탕을 둔 불가침성을 갖는다."라고 함으로써 의무론의 전통에서 권리 중심 자유주의를 옹호한다. 이를 위해 로크, 루소, 칸트 등 전통
Ⅰ. 서론
복지국가는 기본적으로 산업혁명에서 비롯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함께 출발한다. 즉 복지국가의 등장과 발전은 자본주의의 경제의 등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 당시 유럽사회는 산업혁명을 맞아 효율적인 투자와 저축률이 국민 총수입의 10% 이상으로 증가하여 산업화에 박
Ⅱ. 본론
1. 도덕성의 개념
1) 정의
도덕현상을 인식하고 도덕규범을 준수하려는 즉 자신 및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악·정·사를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심성을 말한다. 여기에는 지적 측면(판단 능력)과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및 실천 의지)이 있다. 인간의 다른 심적
1. 콜버그의 생애 및 도덕성 발달이론의 연구방법
Lawrence Kohlberg는 배아제의 전통을 이은 대표적인 학자로서, 피아제의 초기연구를 훨씬 능가하는 도덕적 사고에 관한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수립하였다. 1927년에 태어나서 뉴욕주 Bronxville에서 성장한 콜버그는 두뇌가 명석하고 부유한 집안의 자녀들
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 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요약
1, 이성과 욕망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습니다. 동시에 욕망도 있습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말하면 이성이란 머리이고, 욕망이란 감정이죠. 이성과 욕망은 늘 서로 다투고 그때그때 어느 쪽이 이기냐에 따라 인간의 행위가 결정됩니다.” -철학의 교실, 74p-
고대에서는 인간이 해야만
공리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 롤스에 따르면 공리주의는 권리가 이익에 우선한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토대가 될 수 없다. 양도할 수 없는 자유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그는 공리주의를 대신해 사회제도를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는 정의의 두 원칙을 제시했다. 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