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구촌 시대의 한국학(Koreanology)은 이제 폐쇄적이고 고립된 형태의 학문체계로서는 더 이상 존립의 근거를 지닐 수가 없다. 개방적이고 열린 체계로서의 한국학, 그러나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
1. 여성인권의 역사적 변천과정
1) 여성인권 변천과정
① 여성억압의 기원
원시 사회는 공산제 사회였다고 한다. 이것은 그 당시 생산력의 수준이 너무 미미했으므로, 모두 함께 일하고 또 그 결과물을 함께 공유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 당시에 여성과 아이들은 주로 채집을 하고 남성들은 조
(東洋盟主論과) 탈아입구론(脫亞入歐論)이 등장하였는데, 동아시아의 전통적 중화주의 질서를 배격하고 근대 서구문명의 신질서에 동참하려고 했던 것이었다.
4. 청일전쟁과 일본의 동아시아 질서 재구축
메이지 유신 이래 일본의 외교는 크게 개항과정에서 구미 열강과의 불평등 조약을 상호 대
Ⅰ. 개요
세상의 모든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자연도 사회도 사람들의 행동 양식이나 생각도 변한다.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라고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뿐이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현실도 변하지 않고 마냥 계속되는 완결체가 아니다. 인류 역사의 긴 과정에서 볼 때 현실은 변화 발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
그렇다면 여성인권은 무엇인가?
유엔여성차별철폐보고서에 따르면 여성인권은 ‘혼인상태에 관계없이, 남녀간의 평등의 기초하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민간 혹은 다른 분야에서도 여성에 의해 행사되는 여성의 권리행사를 손상시키고 무효화 시키는 성에 근거한 어떤 차별, 제외 혹은 규제’를
격하여 고려로 남하하였다. 1219년에 몽고군은 평양 근처의 강동성에 포위당한 거란군을 항복시키는 데 성공하였고 몽고는 자신을 형, 고려를 아우로 하는 형제관계를 수립하고 일단 돌아갔다.
하지만 유목민족인 몽고의 욕심은 끝이 없었고 이후 고려에 지나친 공물을 요구하는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당나라와 한반도
당나라가 개국한 618년의 한반도는 삼국시대로 고구려의 영류왕(榮留王) 1년, 신라의 진평왕(眞平王) 40년, 백제 무왕(武王) 19년에 해당되며, 당나라가 멸망한 907년은 신라 ·후백제 ·마진(摩震) ·발해(渤海)가 한반도 및 만주 일부지역에서 각축을 벌이던 때이다. 당나라 건국 3년 후
비상시 군에게 행정 및 재판권을 부여하는 계엄을 선고할 수 있는 권한, 작위 등의 영예수여권, 은사(恩赦)권 등이라는 그야말로 광범위한 대권(천황대권)을 지님을 규정했다. 더욱이 헌법 개정을 위한 발의권도 천황만이 가지는 것으로 규정한 것이었다. 말하자면 천황의 국가권력의 중추적기능을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