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기본권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의미가 확장되었기 때문이다.
1) - 형성과정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고유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천부인권(天賦人權) 사상이 정립된 것은 18세기말의 시민혁명 이후의 일이었지만, 이와 같은 근대 자연법론의 모태는 플라
인체가 우리 인류의 역사 속에서는 왜 그토록 오랫동안 등한시 되었을까? 그것은 육체와 영혼을 철저하게 분리시키는 사고와 그 영향 때문이었다. 따라서 인간을 보다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육체와 영혼을 분리시켜 바라보는 사고와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사고를 비교, 고찰할 필요가 있다.
자서전의 기능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이 대화의 형식을 사용한 가장 큰 이유는 리영희 교수가 대화라는 형식을 빌려 현 지식인이라 불리는 학생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자기 스스로 대화를 던지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며, 내면의 성찰을 가지기를 바라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Ⅰ. 식민과 탈식민의 이론
1. 신제국주의의 원인
1) 경제적 해석
1902년 홉슨의 『제국주의』 이후 주로 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발전하였다. 홉슨은 제국주의의 동기가 상품시장이 아닌 금융 자본의 해외투자 욕구라고 보았다. 국내에서 부의 불공평한 분배로 인해 소수 지배층은 과잉저축을 하
1. 고종황제(1852~1919.1.21 재위 : 1863~1907)
고종은 12세에 왕위에 올랐지만, 흥선대원군과 명성황후의 세력 다툼에 밀려 이렇다 할 힘을 쓰지 못했다. 이후 일본과 청, 서구 열강이 세력 다툼을 벌이면서 조선으로 진출해오자, 조선 내에서는 근대화의 방향과 수위를 놓고 극심하게 대립했고 이 와중에 고
사고하고 행동해왔던 과거의 행적은 현실에 알맞게 새로운 의미를 끊임없이 부여받기 마련이다. 따라서 동일한 역사에 대해서도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의미가 부여되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닌 것이다.
역사가 허용하는 이러한 융통성은 그 역사적 무대를 밟았던 사람 및
Ⅰ. 서론
현대 사회는 경제발전이나 물질 문명의 발달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경향과 개인주의적 사고방식으로 인해 인간소외현상이 벌어지고,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잃어 많은 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고, 환경파괴에 의한 인간 생활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모습이 반영되는 교육에서도
자연관은 인간관과 신관 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D.T. 스즈끼가 ꡒ자연은 참으로 영원한 문제이다. 그것이 해결되면 우리는 자연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까지도 알게 된다. 즉 자연의 문제는 곧 인생의 문제인 것이다.ꡓ라고 하였고 ꡒ자연은 알되 인간을 알지 못하면 세속 사회에
추상적인 공간인 셈인데, 그러나 그 세계를 접한 사람들에게는 결코 추상적이지 않다.
현실의 공간 못지 않게, 사이버 스페이스도 '구체적'인 공간이다.
인터넷 전쟁 게임에서 사용되는 무기를 현실에서 돈을 주고 사고 파는 일은 이제 앨리스의 이상한 나라에서나 벌어지는 기이한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