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우리나라에 근대화의 물결이 밀려오던 시절, 문학에도 커다란 변화들이 일어났다. 기존에 지켜오던 양식과 서정에 있어서의 변화였다. 전통적인 정형시에서 벗어나 시적 자유로움을 추구하며 현재의 자유시를 이뤄낸 이 시기의 변화 모습을 보자.
본론
3. 민족정서와 개성의 표현
(1) 시적 형
Ⅰ.서론
"소월과 지용은 동갑이지만, 그들의 시를 보면 100년의 차이가 난다"고 유종호는 말한 바 있는데, 이는 소월이 한국적 한(恨)의 정서를 바탕으로 정통적이고 잠재적인 모국어를 구사했다면, 지용은 시적 대상의 적확한 묘사력과 언어조탁, 시적 기법의 혁신으로 모국어를 현대화시킨 최초의
(1) 김소월의 생애
1902~1934. 시인. 본관은 공주. 본명은 정식(廷湜). 평안북도 구성출생. 아버지는 성도(性燾), 어머니는 장경숙(張景淑)이다.
2세 때 아버지가 정주와 곽산 사이의 철도를 부설하던 일본인 목도꾼들에게 폭행을 당하여 정신병을 앓게 되어 광산업을 하던 할아버지의 훈도를 받고 성장
백석은 1912년 7월1일, 평안북도 정주군 갈산면 익성동 1035호에서, 수원 백씨 17대손인 아버지 백시박과 단양 이씨인 모친 이봉우 사이에서 3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이같은 환경에서 백석이 태어난 1912년은 역사적으로 보아 이 땅에 한일합방(1910)이 이루어진 지 두 해가 지난 때요, 문단사적으로 보
1. 김소월은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 인가.
소월 김정식(1902-1934)은 시간을 뛰어넘어 일제 식민지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애송되는 시인으로 꼽히고 있다. 사실 소월 시 전집을 처음 읽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현재의 기준으로 평가해 보면 소녀취향의 감상성에서 벗어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