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케에게 인정을 받았다. 헤세는 이로써 시인으로 입신할 기회를 얻었지만, 그의 이름을 유명하게 하고 그에게 확고한 문학적 지위를 얻게 해준 것은 최초의 장편소설 『페터카멘친트』(1904)였다.
1904년 헤세는 스위스의 베른으로 이주했는데, 1914년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독일 포로 기구〉에서
릴케의 “사람들은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죽기 위해 도시로 온다.” 라는 말을 인용하면서 서울은 사람이 살 수 있는 도시, 사람을 위하고 사람을 생각하는 도시가 아니라 말한다. 제 멋대로 솟아오른 추악한 거대 건물들, 광고 간판들, 수백 데시벨의 소음과 회색 먼지들이 도시를 가득 채우고 있는 주
Ⅰ. 서론
계속되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인간과 그 근본 모태로서의 자연사이의 소통구조가 단절되어만 가는 도시의 탈자연화 현상과 여기에서 기인하는 인간의 그것의 궁극적인 존재 환경의 위협과 그 원래의 시원에 대한 그리움 또한 아까의 릴케나 아도르노와 비슷하게 우리의 것들 속에서도
릴케는 "도시는 고향도 어머니도 없다. 아이들은 어머니가 야회(夜會)에 나간 동안 그 옷깃에서 떨어진 장미꽃 냄새를 맡아가며 고독 속에 잠든다."고 했다. 도시를 두고는 음습한 말들이 많다. 유령같다느니, 진실을 숨기고 있다느니, 칙칙한 거미줄 같다느니 한다.
이렇듯 양면성을 가진 도시들은 산
심취, 처녀시집 《낭만적인 노래》(1899)와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1899)을 출판하여 R.M.릴케에게 인정을 받았다. 헤세는 이로써 시인으로 입신할 기회를 얻게 되었지만, 그의 이름을 유명하게 하고 그에게 확고한 문학적 지위를 얻게 해준 것은 최초의 장편소설 《페터카멘친트 》(1904)였다.
릴케의 시는, 지금도 나의 가슴 한 쪽에 자리하고 있다.
아, 절연되지 않기를, 그 어떤 사소한 간격에 의해서도 별들의 법칙으로부터 절연되지 않기를.
내면 -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광대무변한 하늘, 새들이 힘차게 솟구치고,
귀향의 바람으로 출렁거리는, 저 높고 그윽한 하늘.
세계,일본인 담임 교사와의 마찰 및 자퇴,일본 유학 시절 만난 릴케시집, 시인의 길로 들어서는 데 강한 영향을 준 일본인 시인 교수,사상 혐의로 투옥되어 고운을 당한 일 등이다. 생애의 이런 경험들 가운데 유년과 청년 시절에 겪은 두 경험은 김춘수의 시쓰기와 매우 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
릴케와 유치환, 서정주, 청록파의 시에 영향을 받았으며 30세가 넘어 비로소 사실을 분명히 지시하는 산문적인 시, 자신의 시를 쓰게 되었다고 말한 바 있다. 사물의 이면에 내재하는 본질을 파악하는 시를 써 ‘인식의 시인’으로 불리는 김춘수는 1998년에 재단법인 인촌기념회 제12회 인촌상을 수상,
릴케의 생각은 곧 하이덱거가 말한 해체 Destruktion라 할 수 있다 (그는 일상적 의미에서의 파괴, 즉 Zerst rung이 아니라, abbauen(허물어뜨리다), abtragen(전이하다), auf-die- Seite-stellen(옆에 치워놓다)의 의미를 가진다고 본다). 즉, 우리의 길을 열고 `존재자의 존재` Sein des Seienden에 대해서 우리의 눈을 새로 여는
. 릴케의 《오르포이스에게 바치는 소네트》는 그 걸작의 하나이다. 그러나 근대 서정시는 19세기 말이 되자 보들레르나 투르게네프 등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것 같은 자유시 또는 산문시의 형태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근대문명의 여러 가지 모순이 예민한 시인들로부터 고전적인 시형을 빼앗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