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릴케(독일 시인)의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 작품분석
릴케가 제시하는 완전한 현존재의 실현이라는 의미로서의 “充溢된 自然, 혹은 完全한 自然(volle Natur)”의 상은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의 2부 제 XIII 소네트에 그 궁극적 의미로서 형상화되고 있다. 또한 이 소네트 속에는 전일(
Ⅰ. 개요
벤베누따와의 결별이후 릴케의 시속에서 “미래 연인”의 모티프는 그의 시와 습작에서 한동안 사라진다. 그 대신 릴케는 결연히 자신의 내면성으로 전향하여 이 내면성에 의해 예술적으로 압도당하고자 일관되게 노력한다. 이리하여 「전향(Wendung)」 (SWII. 82)이라는 시가 벤베누따와 함께
릴케(독일의 시인)의 유년시절
메이슨이 지적 한 대로 릴케의 시적 영감의 중요한 원천은 그가 고백하기를 꺼려할지라도 그가 읽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고, 고뇌한 유년기의 체험․의식 및 총체적 사고가 저장된 그의 무의식이다. 릴케는 1875년 12월 4일 체코의 프라하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요셉
Ⅰ. 개요
릴케에게서 “미래의 연인”상이 최초로 구상되는 것은 흔히 “말테 후유증(Nach-Malte-Krise)”이라고 일컬어지는 1912년-14년 사이의 그의 창작적 침체기라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그 무렵은 특히 릴케 자신이 필생의 대작으로 예감하는 『두이노의 비가』중 그 첫 두 비가만 완성된 채, 이후 좀
Ⅰ. 서론
청년 릴케는 린쯔의 상업학교시절을 1년 정도로 끝나고 1895년 프라하대학에 입학한다. 이 시기에 릴케는 문학적 열정과 포부로 가득 찬 젊은이였다. 대학생활의 의무를 하면서 작가, 예술가, 연극인들과의 활발한 교류, 교제 등을 했다는 점은 우선 먼저 릴케가 결코 천성적으로 소극적이고
1. 서론
신비로운 계절의 순환도 이제는 타성이 되어 새로울 것도, 신기할 것도 없을 법한데 짙어 가는 초목의 무성함을 보니 어느덧 여름이 왔습니다. 지구촌이 이상기온으로 몸살을 앓 고 있다지만 자연의 섭리는 거스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책꽂이에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Rainer Maria Rilke,
외부 세계와 접촉하는 데 미숙한 시인에게 현실적인 길을 안내하는
정신적 후원자
함께 공부, 몇 차례에 걸친 여행
릴케에게 프리드리히 니체의 사상 전파, 러시아 문학 소개
약 4년의 관계 이후 이별
이별 이후 루는 다른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나,
릴케는 한결같이 그녀를 사랑
Ⅰ. 서론
아도르노의 이론은 후기 자본주의의 사회에서 총체성의 요구를 거부하는 부정 변증법의 이론이다. 이 이론은 과격한 비판 이라기보다는 가치설정과 진리를 추구하는 담론형성을 목표로 한다. 이 이론은 원칙적으로 종결되지 않는 헤겔의 주체와 객체의 변증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 비판이론
존재성의 문제를 실존철학으로 정리하고 사회를 다시금 바라보았을 때 그 때의 아름다움이란? 이전의 이방인의 낯설음은 어느새 눈 녹듯이 사라지고 길가는 사람들의 얼굴, 벤치, 나뭇잎 하나하나가 밝은 미소로 아지랑이를 피워 올리는 그 아름다움이란? 세상의 모든 사물들이 품속으로 몰려 들어오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1926), 이 얼마나 여성적이며 아름다운 그 무엇인가를 느끼게 해 주는 이름인가! 그것은 ‘여성의 혼’ 이라고까지 일컬어지는 이 시인의 시혼(詩魂)과 일치하는 이미지 탓만은 아닌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어머니에 의해서 흡사 계집애처럼 양육되고, 학교에 가기 전까지 계집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