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민족 : 일정한 지역에서 장기간에 걸쳐 공동생활을 함으로써 혈통, 가치관, 언어, 역사 등에서 비슷한 성격을 공유하고 집단귀속감정을 지니는 공동체
민족주의 : 이와 같은 민족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결집하려는 움직임
초기의 민족주의 : 자연주의적이고 원초적인 성격
근
< 현대 한국 민족주의의 윤리성 고찰 >
1. 들어가며
민족과 민족주의 개념은 다른 사회과학적 개념들과는 달리 그 경계가 모호하고 비합리적이며 다의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에 이에 대해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논의의 효율성을 위하여 본 글에서는 민족을 일정한 지
Ⅰ. 들어가기
1. 민족 & 민족주의의 개념 《중국의 근대민족주의에 관한 연구》정동희 국방대 안전보장대학원
민족이란, 일정한 다수의 사람들이 역사적으로 함께 모여 살아옴으로써 혈연, 지연, 언어, 종교, 정치, 경제, 역사적 운명과 같은 객관적․사실적 요소의 전부 또는 그 중의 몇 개를
민족주의와 현대의 중국
서구의 중국 위협론 이후 중국 민족주의에 대한 서구 중심적 해석이 팽배하고 이를 남용하고 있다. 이는 서구 시민사회에 뿌리박고 있는 정치 경제 문화적 이익에 대한 고도의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서구의 이익과 의식의 정당화와 끊임없는 재생산은 서구의 강력
민족주의적인 감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 시대에 유독 동북아시아만은 국가성이 강조되는 경향을 보여 오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우경화를 통해 일본은 더욱 제국주의적인 측면으로 민족주의가 이용되어오고 있고, 중국과 한국은 이런 일본에 대한 저항의 측면에서 민족주의를 이용하여 그
1. 서론: 19세기 유럽의 자유주의, 민족주의 운동에 대한 개괄적 탐구와 그 필요성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결코 쓸데없는 일이 아니다. 과거의 경험에서 현재에 쓰일 교훈들을 발견하여 시행착오를 줄이고, 그 교훈을 되새기는 것은 분명 의미 있기 때문이다. 역사가 효용성을 갖는 지점 또한 바로 여기
1. 서론
1.1 연구 주제
식민지 여성에게 민족주의와 독립운동이란 실제로 무엇이었나?
-국채보상운동과 근우회를 중심으로
1.2 문제 제기 및 연구의 의의
식민지 시기의 국제정치에 대한 연구는 크게 식민의 국제정치와 독립의 국제정치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전자가 일본 제국주의와 열강의 각
한국의 배타적 민족주의, 국가주의
특권층의 계급적·극우적 배타주의
내가 만나본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자기 민족의 주요 특징을 이야기할 때 나타나는 것들이 몇가지 있다. '하나는 타고난 평화 지향의 민족성'이고 또 하나는 '철저한 민족주의'이다.
위와 같은 자기 평가가 모든 국민이 의무
Ⅰ. 들어가며
얼마 전 2005년 4월 28일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탄신일을 맞이하여 시민단체들은 이순신장군의 동상 앞에 모여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에 대한 항의 집회를 열었다. 일본과 관련된 독도 영유권 문제와 역사교과서 문제는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인들의 민족주의적
“한국 근대민족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과제는 그 자체가 ‘민족’과 ‘민족문제’의 현실성보다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의 현실성이 더 강고한 것임을 함축하고 있다. 민족주의자들은 대중을 동원하기 위한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의 특성에 대한 강조나 반성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