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의 개념 정의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본 후, 이에 대응하여 한국민족주의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민족’을 실체화했으며, ‘민족주의’의 유효성에 대해 정당화하는지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다음으로 ‘민족주의’에 대한비판적 견해를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한국근대민족주의’를 바
근대화론이 맹목적인 체제정당화의 논리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는 점이 매우 우려스러운 측면이다. 구체적으로는 식민지 근대화론의 논리에서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무비판적 맹신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제시기에 자본주의적 경제 변화, 즉 근대화가 진행되었다는 단순한 주장을
대한 창조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역사에서 민족주의를 살펴보게 되면, 초기 팽창적 민족주의로 대표되는 강대국의 제국주의적 침략과 식민지 개척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대항하는 저항적 민족주의로 대표되는 약소 민족 해방운동 투쟁으로 근대사의 민족주의를 알 수 있다. 한국은 단일민
민족주의 이념이 행동화된 것은 18C 말의 프랑스대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이다. 구종서(1994),『격변하는 세계 도전하는 한국』,(서울:나남출판),98p
*한국민족주의의 배경
우리나라에서 민족과 민족주의 용어가 처음 사용된 시기는 대한제국 시기이다. 당시 정세를 고려해 볼 때, 중국 량치차오의 『
한국 근현대사의 분기점
앞서 우리는 현대가가 어떤 것인지 개념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현대사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현대사가 어떤 식으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비단 현대사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개항 이후 근대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