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할론을 강조하면서 동북아시아는 긴장상태에 놓여져 있다. 또한 각국이 각기 다른 의미로 민족주의적인 감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 시대에 유독 동북아시아만은 국가성이 강조되는 경향을 보여 오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우경화를 통해 일본은 더욱 제국주의적인 측면으로 민족주
사회과학적 인식 - 재일동포에게 기억이란 무엇인가-」,《진보평론 5》, pp.32~33.
교과서 속에 민족의 위기에 맞선 빛나는 승리로 가장 강조되어 있는 것은 고구려의 수, 당과의 전쟁이다. 교과서의 수와 당나라는 고구려의 숙적이나 살수대첩, 안시성 싸움의 패배자로만 그려져 있다. 물론 수․당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 -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
사회적 논란이 시작한 것은 1996년 미국 몬산토사의 제초제저항성 콩「Round-up Ready Soybean」과 스위스 노바티스사의 병충해저항성 옥수수인「Bt maize」가 판매된 이후부터이다.
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김세진, 김은미, “유전자변형생물체 정책에 관한 국제적 비교연구: EU, 미국, 한국을 중심으로”, 무역
민족주의적 신앙은 미국 근본주의적 신앙의 부적절한 흉내 내기, 그 무의식의 식민화를 보여준다”며 “아래로 배려하기보다 위를 선망하고 모방하는 것, 아래를 계도하고 자신을 모방하게 하려는 것 등은 그들의 신앙이 곧 힘에 대한 신앙임을 의미한다”고 비판했다. “개신교의 미국 맹종, 힘을 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