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를 이끌어 냈다. 이후 한국은행 독립, 금융실명제 실시, 세제개혁, 재벌로 집중된 경제력의 분산, 공명선거 캠페인 등 수많은 활발한 활동을 벌여 사회의 힘이 시민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여기에서 시민이란 권력의 횡포에 대항하여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주어져 있는 보편적인 민주적
, 보편적 접근이 가능한 서비스, 국가의 전반적인 사회경제적 발전의 중요한 부분, 지역사회와 국가가 감당 가능한 비용, 다학제 협력와 팀워크 등을 강조한다.
반면에 일차의료는 질병이 아니라, 사람에 초점을 둔, 오랜 시간 동안 지속하는 의료서비스, 환자와의 지속적 동반자 관계 등을 강조한다.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지방자치의 개념의 정의에는 불가결한 다섯 가지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그 첫째는 지방공공단체 즉, 지방자치단체이고, 둘째가 공동문제 즉, 자치사무이며, 셋째가 자기부담 즉, 자주재정이고, 넷째가 자기처리 즉, 주민참여이며, 다섯째가 국가감독 즉 중앙통제이다.
참여할 권리가 여기에 포함된다.
어린이를 보호․감독 교육하는 것은 부모의 권리로서 자연법이나 실정법, 그리고 사회 통념상 인정되고 있다. 이 권리는 부모가 자녀에게 생명을 준 것에 대한 책임(부양의무)과 자싱이 성장하여 감당해야 할 미래사회에 대한 의무(교육의무)를 포함한다. 그러나
보편적 개념이다.
국가사회생활상의 원리로서의 민주주의는 그 실천의 측면이 달라짐에 다라서여러 가지 내용을 가지게 된다. 이를테면 정치생활에 있어서는 언론과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경제생활에 있어서는 계급적 대립의 제거를, 종교생활에 있어서는 신앙의 자유와 이교도에 대한 관용의 정신
참여연대, 여성단체 등에 문의를 한다. 그러면 돌아오는 대답은 “우리는 인권과 관련 없는 단체입니다”라고….
인권이 모든 영역에서 보편적 가치임을 모르고 있는 듯하다. 권리에 대한 무지, 인권과 나는 관련이 없다는 생각이 인권위원회의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힘든 점이 따른다. 물론 그러한
및 대상자의 건강상태, 기능에 따른 간호제공을 이론적으로 제시하였다. 개인이 자기간호능력을 가지지만 이 능력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양보다 적을 때 채워주고 끌어주는 것이 간호사가 해야 할 일임을 강조하였다. 이 장에서는 오렘의 8가지 보편적 자기간호필수요소 적용하기로 하자.
보편적인 형태이다. 초기에는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들며 입덧으로 인한 두통, 피로감 등이 우울증을 증가시킨다. 중기에는 괴로운 징후가 많이 사라지며 태반이 안정되고 태동이 나타남에 따라 태아의 존재를 실감하게 된다. 말기에는 체중증가나 거동의 불편함, 피곤, 불면증으로 인하여 우울
영향력에 대한 제 3자 효과 지각과 그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초점을 맞추었다. 자유로운 토론과 국민 여론을 중시한다고 표방한 참여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언론의 정밀하고도 신속한 뉴스전달의 발전으로 인해 한국 사회에서의 여론조사보도는 보편적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보편적인 리더의 행위를 찾는데는 성공하지 못하였다. 1970년대는 특성이론이나 행동이론과는 달리 리더십의 효율성은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에 의해서가 아니라 리더와 하급자 사이의 특성, 과업성격, 집단구조 등의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는 측면에서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연구하여 왔으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