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의 속성과 우리사회에 미칠 순기능과 역기능을 살펴보고, 쟁점이 될 수 있는 문제들을 검토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특히 사이버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그리고 역기능의 극복방안과 관련해서는 청소년을 중심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그것은 “미래의 대응전략을 찾는 사람들이라면
Ⅱ. 본론
1. 통신언어의 등장배경
통신언어의 등장배경은 ‘통신’의 특성과 밀접하게 닿아있다. 즉 빠른 속도를 중시하는 통신의 특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편지를 정성스레 써서 우체통에 넣어 며칠간 그 사람에게 도착하기를, 또다시 이제나 저제나 답장이 오기를 기다리는 시간은 모두 합하
사이버공간(Cyberspace)이란 서로 연결된 여러 컴퓨터들의 네트워크와 이를 통하여 확보된 일정한 의사소통공간(Communicationspace)을 말한다. 사이버공간은 물리적, 실제적 세계와는 구분되며, 단지 컴퓨터에 접속된 참여자의 관념 하에서만 존재하는 새로운 차원의 추상적 공간을 의미한다. 이는 오늘날 주
나아가 사이버 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이 세대를 이끌어갈 미래의 아이들을 위해 선대가 해주어야 할 일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사이버 중독의 문제점과 현 도덕교과 내에서의 학습에 대해 진단해 보고 그 문제에 따른 교육적 접근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을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Ⅰ 서 론
1. 연구 목적
급속한 정보화로 인해 인터넷 이용인구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사이버범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단 몇 년 사이에 인터넷 통신망의 급속한 보급과 인터넷 관련 산업의 무분별한 팽창이 이루어지면서 인터넷과 관련한 기술 부분에 대한 투자나 인터넷을 이용한
Ⅰ.서론
1. 문제제기
앞서 제시된 자료는 현대에 이르러 날로 발전해 가는 인터넷 망의 한 단점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사이버 상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이다.
최근 인터넷을 통한 정보전달 등 유통이 매우 활발해지고 있어 인터넷의 발달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함께 각종 뉴스에 등장하
현대사회의 복잡화․이질화 추세 하에서 급증하는 공공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는 전문적 정책판단의 필요성이 증대되었고 이에 따라 국정의 주도권이 비전문가인 정치인으로부터 행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기술관료로 이전하는 행정국가화 현상이 심화되었다. 이같은 행정국가는 사실상 전
사이버 세상이 도래한 것이다.
사이버 문화속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우리의 생활양식 또한 많이 변했다. 발품을 팔아가며 물건을 사는 것에서 집에서 간단하게 손가락 품을 파는 것으로,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만남에서 온라인상에서의 만남으로, 농구나 축
□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퀴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Anytime, Anywhere) 동시에 도달하는 곳에 존재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의 대명제는 모든
사이버 세계의 특징 중 하나가 가상성이다. 가상성은 자칫 우리에게 사이버 공간을 위험하고 불안한 것으로 여기게 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상이란 뜻은 비현실을 말한다. 현실은 물질적으로 나타나는 것, 눈으로 귀로 촉감으로 감지할 수 있는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가상은 현실의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