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세상이 도래한 것이다.
사이버 문화속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우리의 생활양식 또한 많이 변했다. 발품을 팔아가며 물건을 사는 것에서 집에서 간단하게 손가락 품을 파는 것으로,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만남에서 온라인상에서의 만남으로, 농구나 축
가능하다는 장점을 제공해준다. 이것이 바로 사이버공간에서의 교류경험에서 나타나는 사이버 공동체 경험이다. 여기에서는 사이버공간에서의 교류경험이 현실세계에서의 교류경험과 어떻게 차이가 나며 이것은 인간관계의 형성과 경험에서 어떤 새로운 속성을 제시하는 가를 살펴볼 것이다.
특징
① 비 동시적 상호관계(asynchronous interaction)가 가능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III. 결론
1. 사이버상의 대인관계 정립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말하였다. 사회적 동물이라는 내용 속에는 사회 성립의 조건은 인간관계적 삶을 통하여 존재함
2. 네티켓의 정립 필요
속자들에게 오직 키보드를 쳐서 구사하는 언어나 시각이미지로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저자는 이를 다룬 새 개념으로 `온라인 페르소나'를 끄집어내면서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에 대한 변화를 실험하며 대인관계의 거푸집을 새로 짜려는 주체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다른 사람들 시선을 의식
공간에 또 다른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게임 속에서 자신의 캐릭터 능력을 키우고 상대방과 연합하거나 배신하면서 사회적인 지위가 높아지기도 한다. 따라서 게임 속의 또 다른 자신인 캐릭터에 강한 집착을 가지고 무의식적으로 빠져들게 된다.
일곱째, 사회가 스타를 만든다는 것이다. 게임 산